현대차 “사내하도급 문제 해결하자” 총력
현대차 “사내하도급 문제 해결하자” 총력
  • 이효상
  • 승인 2012.11.07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철탑농성, 정규직 채용 규모, 최병승씨 관련 사안 등 제반 현안 일괄 타결 모색

현대자동차가 사내하도급 문제 해결을 위해 총력을 다한다.

현대차는 지난 5일 철탑농성 등 특별협의 재개와 관련 실무회의를 가진 데 이어, 오는 8일 사내하도급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협의를 재개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특별협의 재개는 지난 9월 24일 실무회의 이후 대의원 선거 등 현대차노조 일정으로 인해 협의가 지연된 지 40여일 만이다.

현대차는 재개될 특별협의에서 ▲철탑농성 ▲3천여명 정규직 채용 규모 ▲ 하도급 근로자 처우 개선 ▲최병승씨 관련 사안 ▲해고자 하도급 업체 재입사 등 모든 제반 사항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통해 일괄 타결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특별협의에는 회사, 현대차노조, 하청노조, 사내하도급 업체 대표, 금속노조 등 이해관계자 5자가 모두 참석한다.

현대차는 정규직노조의 올해 임금협상 요구안이었던 사내하도급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5월 상견례 이후 지금까지 본교섭 8차례, 실무교섭 1차례 등 총 9차례의 특별협의를 진행해 왔다.

그러나 ‘모든 사내하도급의 정규직화’ 주장을 고수한 하청노조가 임금협상 중간에 분리교섭을 요구하는 등 협상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을 겪어왔다.

이 같은 하청노조의 완강한 반대로 임금협상 의제가 협상과정에서 분리되는 등 노조 설립 이래 초유의 사태까지 맞기도 했다.

또한 지난 10월 대의원 선거 등 현대차노조 일정까지 겹치며 특별협의가 열리지 못했고, 노사가 특별협의 재개와 관련 논의를 하고 있던 중 일부 하청노조 소속 인원들에 의한 갑작스런 철탑농성까지 벌어져 특별협의가 더욱 지연됐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 8월 특별협의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해 사내하도급 근로자 3천여명 정규직 채용과 처우개선 등 전향적인 안을 제시했다.

이 제시안에서 현대차는2015년까지 사내하도급 근로자 3천여명 채용은 물론 근로자지위확인 등 관련 소송결과가 확정되는 대로 그에 따라 판결내용을 소급 적용한다는 구체적인 향후 정규직화 방안을 밝힌 바 있다.

현대차는 사내하도급 문제로 인한 더 이상의 갈등 확산을 막고, 조속한 문제해결을 위해 재개될 특별협의에서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비록 최병승씨를 제외한 나머지 하도급 근로자들에 대한 불법파견 여부는 아직 가려지지 않았지만, 회사는 정규직 채용을 통해 최대한 하도급 근로자들을 끌어 안을 생각”이라며 “심도 깊은 논의를 통해 이번 특별협의에서 사내하도급 관련 제반 사항들에 대한 일괄타결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대차 특별협의가 실질적인 성공을 거두기 위해선 무엇보다 노동계 및 정치권 등 외부의 지나친 노사문제 개입이 자제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노사문제는 그 사안에 대해 제일 잘 알고 있는 노사 당사자가 풀어야 할 숙제”라며 “자칫 외부의 지나친 개입이 오히려 문제해결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목격해왔다”며 외부개입에 대해 경계했다.

아울러 “현대차가 진정성을 갖고 특별협의에 임하기로 한 만큼 하청노조 역시 철탑농성 등 불법행위를 자제하는 자세변화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