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다산콜센터 고용책임 회피
서울시, 다산콜센터 고용책임 회피
  • 김연균
  • 승인 2012.11.26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단체, 권리보장 위한 시스템 개선 필요
서울시가 민간 위탁방식으로 시정 민원 전화를 처리하는 다산콜센터 노동자들의 고용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종탁 산업노동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배움터에서 희망연대 노동조합과 콜센터 노동자 노동인권 보장을 위한 공동캠페인단 주최로 열린 토론회에서 “서울시가 사실상 다산콜센터 운영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고 개입하면서도 고용 책임은 회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시는 현재 효성ITX, KTCS, MPC와 업무위탁 계약을 맺고 상담사 524명을 외주로 간접고용하고 있다.

이 선임연구원에 따르면 이들 중 3년 이상 근무한 사람은 103명(19.7%)에 불과하고 매월 5명에서 9명의 상담사가 퇴사한다.

이직 사유로는 낮은 임금수준, 업무실적 등 업무관련 압박, 고객으로 인한 스트레스 등이 꼽혔다.

이 선임연구원은 “다산콜센터가 전문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평균 이직률이 연평균 4%에 이르는 등 전문성을 갖추기에 역부족”이라고 지적했다.

또 지난 7월 현재 상담사들이 하루 75.2콜을 받아 시간당 10건에 가까운 상담을 하는 데다 화장실 등을 이유로 자리를 뜨는 것까지 기록해야 하는 것은 과도한 규제라고 밝혔다.

김성희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는 “콜센터 업종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4대 사회보험 가입을 요구하거나 법정휴가를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며 “고용부와 인권위가 노동기본권 교육을 시행하는 등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산콜센터에서 근무하는 심명숙 희망연대노조 다산콜센터지부 대외협력부장은 “업무에 필요한 교육이 근로시간 이외의 시간에 이뤄지고 업무시작 전 30분 일찍 출근할 것을 강제하고 있다”며 “연차휴가, 생리휴가 등 권리보장과 함께 업무교육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