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직 퇴직인력 활용률 15.5% 그쳐…기술직은 42.5%
사무직 퇴직인력 활용률 15.5% 그쳐…기술직은 42.5%
  • 강석균
  • 승인 2013.05.16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국내 상시근로자 30인 이상 기업 1천745곳을 표본조사 해 15일 발표한 ‘기업체의 장년근로자 활용실태 및 인식’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사무관리직 퇴직인력을 활용한 비율이 15.5%에 그쳤다. 기술기능직 퇴직인력 활용률(42.5%)과 차이가 크다.

업종별로도 이러한 경향이 발견된다. 실제 금융·보험업(20.4%), 도·소매업(30.0%), 출판·영상·방송통신·정보서비스업(33.6%)의 퇴직인력 활용률이 낮았다.

반면 운수업(84.4%), 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서비스업(75.4%), 하수·폐기물처리 원료재생 및 환경복원업(69.9%)의 퇴직인력 활용률이 높았다.

이러한 현상은 특정한 기술을 보유하지 않은 사무관리직의 경우 회사가 자체적으로 정한 정년이 되기 전에 조기 퇴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해 기업들은 급여수준이 높은 사무관리직을 퇴출한 뒤 계약직으로 재고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자사 퇴직인력을 활용할 경우 계약직(63.1%) 형태를 가장 선호했다. 정년연장과 정규직으로의 재고용 비율은 각각 25.5%와 3.5%에 그쳤다.

이는 적지 않은 기업이 퇴직인력의 고용형태를 정규직에서 비정규직으로 바꾸는 방식으로 ‘임금체계 변경’을 시도해 왔음을 시사한다.

송창용 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은 “국회를 통과한 정년연장법은 임금체계 개편을 전제로 하고 있는데, 이미 노동시장에는 임금삭감을 뜻하는 비정규직화가 관행으로 자리 잡고 있다”며 “이는 정년연장의 실효성이 사무관리직에는 미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정년연장을 통해 고용률을 높이려면 업종의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정책적 접근을 해야 한다는 뜻이다. 송 연구위원은 “퇴직인력 활용률이 높은 기술기능직은 정년연장을 유도하고, 노동시장에서 퇴출되면 먹고살 길이 막막해지는 사무관리직에 대해서는 전직지원서비스를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