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신뢰받으며 국민행복시대 창출에 일조할 것
국민 신뢰받으며 국민행복시대 창출에 일조할 것
  • 이효상
  • 승인 2013.05.20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7대 총무부회장으로 선임되신 걸 축하드립니다. 인사와 함께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제17대 (사)한국경비협회를 이끌고 가야하는 막중한 책임을 짊어진 총무부회장 공병석입니다. 부족한 점이 많은 저에게 총무부회장의 직책은 무겁고, 큰 부담이었으며, 큰 책임감을 느끼게 하여 밤잠을 설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게는 아직도 젊음이 있고, 열정이 있으며, 우리나라 경비업계가 그리고 우리 협회가 가야할 방향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고 감히 스스로 자부하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의 인천지방협회장을 맡아 변화와 개혁을 통해 회원사가 적은 협회임에도 불구하고 화합과 협력을 바탕으로 전국 3~4위 규모의 협회로 발전을 이루어 놓았습니다. 그리고 시큐리티 지원연구원의 상임이사로, 지금은 경기대학교 대학원 산업보안학과 석사과정을 공부하는 연구자로서 융합보안(물리보안+정보보안)을 우리 업계에 어떻게 융합하고 접목해야 할지 공부하고 있습니다.

개인이든 기업이든 어떤 단체이든 끈임 없이 노력하고 변화하고 개혁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우리는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경비산업의 현실은 아직도 많은 어려움에 처해있으며 해결해야 할 문제점도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비산업 발전을 위한 협회 집행부의 우선과제는?

제17대 집행부가 해결해야 할 우선과제는 회원사의 화합과 협력입니다.
모두가 협회를 위하고 회원사를 위해 헌신하고 봉사 하겠다고 출마를 했으니 협회발전을 위해 서로 협력하는 성숙한 모습이 필요한 때입니다. 전 집행부가 진행했던 지속가능한 사업은 현 집행부가 계승 발전시키고, 경비산업의 발전을 위해 추진하려 했던 사업은 보완 수정해서 추진해야 합니다.

두 번째 과제는 법과 원칙이 바로서야 합니다.
우리협회는 정관과 규정이 있습니다. 어떤 개인의 영리와 영광을 위해서 실적위주의 사업을 전개하거나 정관과 규정을 무시하고 악용하는 사례가 다시는 없어야 합니다. 법과 원칙이 지켜지고 회원사의 권익이 증대된다면 우리협회는 더욱 많은 회원사를 확보하게 되고 더욱 발전하는 협회로 만들어 가게 될 것입니다.

세 번째 과제는 지방협회와의 관계 개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과감하게 중앙회의 업무 중 많은 부분을 지방에 이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방협회의 자립을 위해 수익사업의 모델을 더욱 개발하고 교육사업의 활성화, 회원사 증대 사업을 통해 실적을 많이 내는 지방협회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지방협회의 활성화를 위해 적극 지원해야 합니다.

중앙회의 운영에도 지방협회장님들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중앙회와 지방협회가 하나가 되는 협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네 번째 과제는 학계 및 연구단체 그리고 국회 및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조가 어느때 보다도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작년에 공인된 신변보호사제도, 교통유도경비업, 민간조사업, 기타 각종 자격검정제도 등 협회가 그동안 주도적으로 추진해온 사업의 결실을 위한 학계 및 관련기관의 협조와 지원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법률개정, 제도개선, 선진경비업도입 등 산·학·연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시큐리티 업계 발전의 중심 허브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합니다.

다섯 번째 과제는 현실적인 정책과 법 개정 등을 통한 회원사의 권익증진입니다.
감시적 단속적 근로자의 최저임금 감액처분 유예기간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유예기간 연장이 불가능 하다면 임금피크제등 새로운 대안과 제도를 도입해야 하는 상황이며, 최저임금 준수로 인해 늘어난 휴식시간의 경비 공백에 대한 문제점도 개선하고 보완해야할 숙제입니다. 특별히 실적증명제도를 도입하고 공제사업의 활성화를 통해 협회 회원사 확충과 회원사의 권익증진 도모해야 합니다. 또한 이를 교육사업과 더불어 수익사업의 하나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시큐리티산업의 발전과 경비업법 개정 등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방안은?

시큐리티 시장도 이제 단순한 인력경비에서, 기계경비 CCTV등 복합 경비형태로 바뀌어 가고 있으며, 정보통신이 접목된 유비쿼터스 형 통합경비시장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시큐리티 시장 전체의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음을 직시해야 합니다. 최근 경비업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이 개정법안은 경비업계의 현실을 반영하지 못해 경비업계 전체가 큰 피해를 볼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충분한 의견수렴을 한 후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불이익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 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