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일자리창출 우수기업 70개 선정
서울시, 일자리창출 우수기업 70개 선정
  • 유명환
  • 승인 2013.07.02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최근 1년간 고용증가율이 높은 고용우수기업 70곳을 ‘일자리창출 우수기업’으로 선정하고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우대 및 청년 인턴십 추가지원 등 행·재정적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서울시는 올 한해 100개의 일자리창출 우수기업을 인증하기로 하고, 올 상반기에 1차로 70개의 기업을 선정해 발표한다고 1일(월) 밝혔다.

‘일자리창출 우수기업 인증제’란 고용이 활발한 우수 중소기업을 발굴·지원해 민간기업의 일자리창출을 장려하고 사회전반으로 일자리창출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사업으로 서울시는 지난 3년간 약 241개의 기업을 선정해 지원을 펼쳤다.

이번이 일자리창출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70개 기업에서는 지난 1년간(’12.2.28∼’13.2.29) 총 1,046명을 고용해 기업당 평균 15명을 추가 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야별로는 63개 기업에서 899명의 신규인원을 고용한 ‘IT융합기술’, ‘콘텐츠’, ‘녹색산업’ 등 신성장동력산업 일자리 창출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선정된 기업을 살펴보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개발사인 ‘(주)게임젠’이 총43명을 추가고용 및 179%의 증가율로 가장높은 평가점수를 받았으며 추가 일자리수가 가장 많은 곳은 85명을 추가 고용한 ‘(주)인스컴퍼니’다.

서울시는 이번에 선정된 ‘일자리창출 우수기업’들이 새로 증가된 인원을 유지하는 조건으로 오는 7월 1일부터 2년간 서울시 및 서울시 산하기관인 서울신용보증재단, 서울산업통상진흥원 등과 전문컨설팅기관인 한국표준협회, 한국무역보험공사 등의 10여 가지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먼저 중소기업육성자금 융자지원한도를 최대 150%까지 확대하고, 보증료는 연 1~2%에서 0.5%로 낮춰준다. 보증한도도 기존 산출금액 범위 내에서 150%까지 우대한다.

그 외에도 △서울시 중소기업 지원사업 선정시 우대 △해외전시회·해외 통상사절단·인터넷 무역 참가기업·디자인컨설팅 및 개발지원대상기업·청년인턴십 참여기업 지원시 가점부여 △인턴사원의 정규직 전환에 따른 인건비 지원기간 연장 등과 함께 지방세 세무조사 유예와 홍보 지원, 인증마크를 제품이나 포장지, 명함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현재까지 선정된 일자리창출우수기업 241개 전체에게 △인증서수여 △인증마크 사용권 부여 △서울시 일자리플러스센터(job.seoul.go.kr)홈페이지 내 홍보관 개설 △3년간 지방세 세무조사 유예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했으며 이중 22개 기업에게는 6,747백만원의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지원했다.

52개 기업 임직원 11,746명에게 서울시 인재개발원 사이버 외국어강좌 수강을 지원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더 많은 기업이 신청할 수 있도록 5인이상 30인미만 기업은 증가인원 3인 이상(증가율 10% 이상), 30인이상 300인미만 기업은 증가인원 5인 이상(증가율10% 이상)으로 신청기준을 완화했다.

우수기업 심사는 전체 107개 신청기업을 대상으로 자치구가 △고용증대분야(80점) △고용환경분야(20점)에 대해 평가한후 8대 신성장동력산업, 서울시 일자리사업 참여, 취업취약계층 고용 등의 분야에 대해 가점을 추가해 82개 기업을 1차로 선발했다. 이어 이 기업을 대상으로 서울시가 자치구 평가확인 및 국세·지방세 체납여부, 고용관련기관을 통한 공정거래법위반, 산재발생 여부 등을 조회해 최종 70개 기업을 선정했다.

‘고용증대분야’는 △최근 1년간 증가한 근로자수·증가율 △정규직비율 △청년층 채용실적에 대한 평가며, ‘고용환경분야’는 △복리후생지원 △신입사원 초임 평균 △정규직 전환실적에 대한 평가다.

이방일 서울시 창업취업지원과장은 “일자리창출 우수기업 인증제를 통해 우수기업에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켜 더 많은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