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지역 전문건설업체 하도급 비율 끌어 올린다
대구시, 지역 전문건설업체 하도급 비율 끌어 올린다
  • 이효상
  • 승인 2013.08.13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는 건설공사 수주물량 확대를 통한 건설경기 활성화와 지역건설업체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지역 전문건설업체에 70% 이상의 하도급을 주도록 적극 권장하고 지역 자재·장비 및 인력 사용 비율도 80% 이상으로 끌어 올릴 계획이다.

대구시는 2011년에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조례’를 제정해 지역건설업체에 60% 이상 하도급 하도록 권장한 결과 올해 6월 말 지역 업체 하도급율이 63%를 보이고 있으나 아직 만족할 수준은 아니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시 및 구·군 별로 지역하도급 유치 전담반을 운영하고 사업시행 인·허가 시부터 지역건설업체 하도급 70% 이상을 권장하는 동시에 지역의 기술 인력과 장비 및 생산자재도 80% 이상을 사용해 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특히, 지역 업체 참여에 적극적인 업체에 대해서는 지역건설사업 과정에서의 행정적 편의사항 등을 적극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민간공동주택사업장 하도급 및 자재·장비·인력 사용 실태점검은 올해 상반기 중 지역 및 외지건설업체와 간담회를 개최하면서 지역 하도급 및 자재·장비·인력 사용 확대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외지업체가 주도하고 있는 민간공동주택사업장 20개소를 대상으로 시와 구·군별로 점검반을 편성해 8월 20일까지 실시하며 점검결과 부진업체는 지도·계도를 강화하고 우수업체 관계자는 연말에 표창 등 격려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지역하도급 실태검검과 병행해 최근 혹서기 폭염대책 추진에 따라 건설현장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근로자 및 시공상 안전수칙 준수사항 이행도 적극 당부할 예정이다.

한편, 대구시는 올해 3월 5일, 4월 26일과 6월 20일 연이어 지역 및 외지건설업체와 간담회를 통해 지역에서 건설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역 건설업체 수주물량 및 지역 생산 자재·장비 및 인력사용을 늘릴 수 있는 행정지원방안을 협의하면서 외지업체와 상호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등 상생협력을 통한 지역건설경기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대구시 정명섭 건설방재국장은 “이번 점검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지역건설업체의 지원을 위한 방안”이라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해 건설경기 활성화가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