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AS협력사 “64% 원청 출신사장”
삼성AS협력사 “64% 원청 출신사장”
  • 김연균
  • 승인 2013.09.03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장도급 의견에 설득력 더해
위장도급, 불법파견 논란이 일고 있는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 108곳 중 69곳을 ‘원청’ 삼성전자서비스 본사 임직원 출신 인사가 운영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용자 책임을 피하기 위해 협력사를 위장으로 설립했다는 이른바 ‘위장도급’ 의견에 설득력이 실리는 대목이다.

2일 ‘삼성전자서비스의 불법고용 근절 및 근로기준법 준수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삼성공대위)에 따르면,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에서 협력업체 108곳의 사장을 분석한 결과 본사 임직원 출신이 운영하는 업체가 69곳으로 전체 64%에 달했다.

특히 삼성전자서비스 본사에서 퇴직한 뒤 협력사를 인수한 경우가 대부분으로 3년 미만인 업체가 38곳, 4~7년차가 14곳, 8년차 이상은 17곳이었다. 3년 미만이 55%, 7년차까지 포함하면 75%다. 이중 본사 차장급 이상 출신이 45명이다. 반면 본사 출신이 아닌 사장은 1~7년차가 20%에 불과하다.

공대위에 따르면, 기존 협력사 출신 사장은 32명에 불과하다. 2006년 이후 협력사를 인수한 사장 중 협력사 출신은 단 6명뿐인데 같은 기간 본사 출신 사장은 17명에서 69명으로 늘었다. “삼성전자가 본사 출신 임직원을 협력사에 내려앉힌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를 두고 공대위는 “삼성전자서비스 본사가 협력업체를 빼앗고 협력업체를 자신의 일개부서 정도로 만들어 버린 것”이라며 위장도급 의혹을 제기했다. 공대위는 “삼성전자서비스는 이제라도 자신들이 진짜 사용자임을 인정하고 위장도급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이 같은 비판에 대해 삼성전자 홍보팀 관계자는 “협력회사는 공모를 통해 경영능력과 자본능력을 검증해서 선정하는 것”이라며 “서비스 출신이 전문적 능력을 살려 회사를 인수하거나 설립하고 있는데 단순히 본사 출신이라고 바지사장이라고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본사 출신이 60% 수준이라고 이미 밝힌 바 있고, 임원 출신은 3명”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