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비정규직 노조 "16일 무기 전면파업 돌입"
인천공항 비정규직 노조 "16일 무기 전면파업 돌입"
  • 김연균
  • 승인 2013.11.11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11일 발표한 '인천공항공사에 보내는 마지막 메시지'에서 "공항공사와 협력업체의 성의있는 대안이 마련되지 않으면 16일 무기한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인천국제공항공사 비정규직 노조는 이날 오전 7시부터 '1일 파업'에 들어갔다. 파업에 환경·설비·탑승교·소방대 지회 등 총 700여명의 조합원이 참가했다.

공사 측은 파업 사업장에 즉각 대체인력을 투입, 앞서 진행된 부분 파업 때와 마찬가지로 공항 운영에 큰 차질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 고용안정 보장 ▲ 임금인상 및 착취구조 개선 ▲ 교대제 개편 및 인력 충원 ▲ 노조활동 보장 등을 요구했다.

노조는 지난 1일에도 '3시간 파업'을 벌였다.

노조 관계자는 "이번 '1일 파업' 이후에도 공사 측에서 대화에 응하려는 움직임이 없다면 16일부터 할 수 있는 모든 투쟁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공사 측은 협력업체 직원들은 교섭 대상이 아니라는 기존 방침에 변함이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등은 이날 오전 인천공항 교통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공항공사의 노조파괴 의혹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공사는 노동 관련 법 어디에도 명시되지 않은 사내 규정을 근거로 노조의 합법적인 쟁의 행위 및 조합 활동을 불법으로 매도, 탄압 활동을 하고 있다"며 "의혹으로만 떠돌던 공사 측의 노조파괴 시나리오가 사실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은수미 의원도 이날 오전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인천공항공사가 비정규직 노동조합을 파괴하려는 프로그램을 수립하고 있다"며 공항공사가 협력업체에 보낸 '계약위반행위 조치 및 재발방지대책 제출 요구' 공문 등을 공개했다.

공사 관계자는 "협력업체에 요청한 문건은 앞으로 불법행위가 있으면 알맞은 대응을 해야 한다는 내용이 전부다. 정상적인 공항운영을 위해 실태 파악을 한 것뿐"이라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