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청소근로자 파업 돌입
한전 청소근로자 파업 돌입
  • 이준영
  • 승인 2014.01.03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지침으로 정한 7530원에 못 미치는 5900원의 시급을 받고 일하던 청소노동자 등이 한전 본사에서 파업을 했다. 한전 측은 최저입찰제에 따라 업체를 선정하고 계약을 한 것이라 난감한 기색이 역력했다.

한국전력공사(한전) 본사의 청소노동자들이 임금인상과 고용안정을 요구하며 하루 파업을 벌였다. 시간당 5900원인 현재 급여를 정부 지침으로 정한 7530원으로 올려달라는 게 주요 요구사항이다.

공공운수노조 서경지부 한전본부지회 청소노동자 44명 등 조합원 70여명은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전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어 “한전은 정부 지침에 따른 시중노임단가를 보장하라”고 주장했다. 정부가 2012년 1월 발표한 ‘용역근로자 근로조건 보호지침’을 보면 공공기관은 매년 중소기업중앙회가 발표하는 제조부문 보통인부 시중노임단가를 용역 노동자의 기본급으로 적용해야 한다. 2013년 기준으로 보통인부 시중노임단가는 시간당 7530원이다. 그러나 한전 청소노동자들은 5900원밖에 받지 못하고 있다. 청소노동자들은 또 올해 한전이 전남 나주 신사옥으로 이전한 뒤의 고용보장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하해성 공공운수노조 서경지부 조직차장은 “한전이 애초부터 시중노임단가와 무관하게 청소노동자들의 임금을 적게 책정해 용역업체와 계약을 맺은 것으로 보인다. 용역업체 쪽은 시중노임단가를 적용하면 적자가 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결국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한전뿐이다”라고 말했다.

한전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청소노동자들의 임금을 시간당 7530~7653원으로 설계했다고 밝힌 바 있어, 노조가 주장하는 시급 5900원과는 차이가 크다.

노조는 한전과 용역업체인 ㅌ사가 시중노임단가를 보장할 방안을 마련하지 않으면 다시 파업을 벌일 방침이다. ㅌ사는 현재 파업을 벌이고 있는 중앙대 청소노동자들의 용역업체이기도 하다.

이에 대해 한전 관계자는 “용역 계약 입찰을 받을 때 시중노임단가를 기준으로 예정가격을 설계했다. 하지만 최저입찰제에 따라 입찰 예정가격의 87.745%에 가장 가까운 값을 써낸 ㅌ사가 입찰권을 따냈다. 이 비율대로 기본급을 6600원 수준으로 지급하고 있다. 다만 이 금액을 용역업체가 상여금 등으로 나눠주고 있어 기본급이 5900원이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