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군산공장, 1100여 명 감축 계획 철회
한국지엠 군산공장, 1100여 명 감축 계획 철회
  • 이준영
  • 승인 2014.01.28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지엠이 군산공장에서 1교대제 전환에 따른 1,100여 명에 대한 구조조정 계획을 재검토하기로 했다.

전국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군산지회는 27일 속보를 통해 “군산공장 1,100여 명 감축 소식에 조합원들이 심각한 고용불안을 느끼고 있는 가운데, 회사 측이 추진하려는 1교대제 운영 계획이 전면 재검토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전했다.

작년 12월 미국 지엠 본사가 군산공장의 주력 수출 모델인 ‘쉐보레’ 브랜드 유럽 철수 발표와 계속되는 생산물량 감축으로 군산공장이 문을 닫는 것이 아니냐는 공장 안팎의 분위기와 맞물려 큰 파장을 불러왔다.

이에 노조는 “회사의 자구노력 없이 일방적인 1교대제 운영은 이후 노사관계가 파국으로 갈 수 있다”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파장이 확산되자 사측 관계자인 전영철 한국지엠 부사장과 김선홍 군산본부장, 노측 관계자인 정종환 한국지엠 지부장과 이범로 군산지회장은 26일 오전 10시 부평공장 회의실에서 긴급 노사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 전영철 부사장은 “회사 입장에서 비용적인 측면을 고려하면 반드시 1교대제를 시행해야 하지만 원만한 노사관계를 지속하기 위해 1교대제 시행이 아닌 2교대제 운영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며 군산지회는 밝혔다.

한편, 군산지회와 사측은 27일 오후 군산공장 세미나실에서 노사협의를 진행했다.

군산지회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노조는 사측이 1교대제 운영안을 철회한 것인지 여부를 확인했고, 사측 관계자는 “그렇다”는 답변을 했다.

다만, 장기적인 물량확보 등 고용불안을 최소화하는 사측의 대책은 이 자리에서 본격 논의가 되지 못했다. 노사는 설 연휴 이후 다시 만나 협의를 계속할 방침이다.

한국지엠 군산지회는 “노동조합은 총고용의 기조와 함께 살자는 연대의 정신을 잊지 않고 이 위기를 극복할 것”이라면서 “연대의 정신을 기본으로 2교대제를 유지하면서 장기적인 발전 전망을 확보할 때까지 투쟁을 지속할 힘을 비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