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육아휴직자 대체인력뱅크 개설
고용부, 육아휴직자 대체인력뱅크 개설
  • 이준영
  • 승인 2014.04.03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근로자와 대체인력을 충원해야 하는 사업주를 위한 대체인력뱅크가 문을 연다.

고용노동부는 지난달 20일 서울 구로구에 정부지원 제1호 대체인력뱅크인 '대체인력 종합지원센터'를 설치해 시범 운영을 마치고 4일 개소식을 한다고 3일 밝혔다.

대체인력뱅크는 대체 인력이 필요한 기업의 수요를 미리 파악해 인력 풀을 모집한 뒤 수요가 생기면 즉시 대체 근로자를 연결해주는 시스템이다.

공공부문에서는 안전행정부 등 중앙부처나 지방자치단체에서 공무원 대체인력뱅크를 운영해왔지만 민간부문에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고용노동부는 올 1월 공모를 통해 민간 취업포털 커리어넷과 파인드잡 컨소시엄을 운영기관으로 선정했다.

대체인력뱅크는 대체인력 근로자를 대상으로 직무 교육과 직장 적응훈련을 하며, 빈자리가 생기면 전문 상담가와 상담해 인력을 배치한다.

대체인력으로 취업한 근로자는 근무기간이 끝나면 다시 인력풀로 들어와 다른 일자리를 소개받을 수 있다.

윤수경 고용노동부 시간선택제 일자리 창출지원단 사업팀장은 "대체인력 채용이 활성화되면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부담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범운영 결과를 토대로 서비스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시범운영 기간에는 11개 기업이 대체인력을 구했고, 180여명이 대체인력 근로자로 일하겠다고 신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