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조직화, 사업장별이 아닌 지역 차원에서 해야"
"비정규직 조직화, 사업장별이 아닌 지역 차원에서 해야"
  • 이준영
  • 승인 2014.04.08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정규직 노동운동은 여전히 먹구름이라고 한다. 이 먹구름을 걷고자 발걸음을 떼려는 토론회가 창원에서 열렸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지난 4일 오후 3시 창원노동회관 대강당에서 ‘지역 비정규직 운동의 평가와 전망 토론회’를 했다.

이날 토론회는 민주노총 경남본부 일반노조에서 비정규직 노조 활동가로 일하다 1년 전 급사한 고 금보라(30) 씨 ‘1주기 추모 행사’를 겸했다.

김성대 조직 2국장은 “비정규직 문제는 심각한 사회 문제라는 인식은 확산했지만 심각한 차별은 여전하다”며 “특히 지역 비정규직 노동운동은 아직 낮은 조직률 등으로 계급 대표성을 띠기 어려운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김 국장은 이어 “학교 비정규직, 대리운전노조, 자치단체 기간제, 삼성전자서비스 비정규직 등 도내에서 비정규직 노동자 조직화에 적지 않은 성과가 있지만 전자·케이블 등 많은 업종에서 차별의 대명사라는 ‘불법파견’이 만연하고, 조선·자동차 등 사내 하청노동자에 대해 노동운동 진영은 제대로 손도 못 쓰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투쟁을 하지만 항상 산별노조 현안 사업 뒤에 배치된다”며 한계를 지적했다.

이런 한계를 깨기 위해서는 “비정규직 조직화 등 전략적으로 미조직 사업을 집행하려면 산업별·업종별이 아닌 지역 차원에서 대응해야 한다. 또한 인력과 재정을 미조직 사업에 집중할 방안 마련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업종별 고용 형태에 맞는 비정규직 노조 가입 노력도 필요하다고 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 이김춘택 부지부장은 “조선 분야 비정규직은 중소 조선소를 옮겨다니는 이들이 많다. 이런 비정규직 노동자에게 기존 사업장별 노조는 의미가 없다. 거제·통영·고성 등 단일(조선) 산업 밀집지역이나 공단 범위로 비정규직을 조직해야 한다”며 “지역 조직 사업은 민주노총만이 아니라 시민단체·정당 등과 함께 머리를 맞대야 가능하다”고 제안했다.

청년유니온 조용한 위원장은 “지금 20∼30대는 노조를 통해 어떤 이득을 볼 수 있는지 경험한 적이 없는 세대다. 보수언론을 통해 정규직 밥그릇이나 챙기는 게 노조라는 인식이 만연하다. 노조 가입을 하면 자신에게 어떤 이익이 있는지 알려주는 노력부터 해야 비정규직이 비율이 높은 청년세대 조직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또 “자신은 민주노총·한국노총 조합원이면서 자식에게는 노조 가입을 말라는 부모가 적지 않다. 민주노총 등이 이런 문제를 두고 기존 조합원 교육을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권유했다.

이날 토론회 끝에는 “비정규직 노동자 노조 가입을 획기적으로 늘이려면 새로운 지역단위 노조 설립이나 산업별·업종별 노조 구분없는 인력과 재정 집중이 필요하지만 현재 산업별·업종별 노조 중심인 민주노총 조직 체계가 충돌을 빚어 이를 정리하는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져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지난해 12월 말 현재 민주노총 경남본부 조합원 수는 5만 7000여 명으로 비정규직 비율은 16%가량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