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계 시간제 일자리 채용 꺼려
제조업계 시간제 일자리 채용 꺼려
  • 김연균
  • 승인 2014.04.17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기업들이 정부의 지원에도 시간제 일자리 고용 확대에 소극적이다.

14일 고용노동부와 근로복지공단 등에 따르면 올해부터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창출하는 중소기업 사업주의 비용 부담을 덜고자 사회보험료(국민연금, 고용보험료 사업주 부담 분)을 2년간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 제조업체들은 시간제 일자리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많다. 기업에 실질적인 혜택이 있는데도 시간선택제 근로자를 고용하지 않는 이유는 시간제에 적합한 업무가 없거나 사업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남동구의 한 제조업체 관계자는 "야근 등 잔업이 많은 중소기업 사정상 시간제로 사람을 쓰면 업무 연속성이 떨어지는 등 내부 사정이 복잡해지는데, 그에 대한 관리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며 "더군다나 사람 구하기 힘든 중소기업에서 시간제 일자리 근로자를 구할 수 있을지부터 의문"이라고 말했다.

시간제 일자리에 사회보험료 지원 사업을 알고 있는 지역 업체도 얼마 되지 않는다.

취업포털 커리어가 중소기업 인사담당자 240명을 대상으로 '시간선택제 일자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에 관한 인식 조사를 벌인 결과, 알고 있는 기업 인사담당자는 전체의 26.7%에 불과했다.

근로시간이 주 15~30시간에 해당하고, 임금 수준이 최저임금의 130~300%를 만족시키는 등의 자격 요건을 맞춘다면 사회보험료 지원사업 혜택의 대상이 될 수 있을 때, 자격 요건을 갖춘 시간제 근로자를 고용하고, 혜택을 받을 계획이라는 인사담당자는 전체의 44.2%였다.

산업별로 살펴보면 제조업은 47.6% 정도로 예술·스포츠·여가 산업 분야(68.4%)나 도소매업, 운수업(50%)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서구의 한 제조업체 대표는 "정부의 시간제 일자리 고용에 대한 취지는 알겠지만,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하루를 전담해 일할 수 있는 인력이 필요하다"며 "시간제 일자리 인력 체계를 관리한 사람이 없는 것도 문제고, 전일제 1명 대신 시간제 2명을 쓰면 비용이 증가한다는 인식도 업계에 여전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