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노동절 행사서 임금인상 성과 과시
아베, 노동절 행사서 임금인상 성과 과시
  • 이준영
  • 승인 2014.04.28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자민당 소속 총리로는 13년 만에 노동절 행사에 참석해 최근 잇따르는 일본 기업의 임금 인상 성과를 과시했다.

27일 아사히(朝日)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전날 도쿄도(東京都) 요요기(代代木) 공원에서 열린 렌고(連合·일본 최대 노조 단체) 주최 제85회 메이데이 중앙대회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아베 총리는 "기업의 수익이 임금으로 이어지는 것은 중요하다. 일하는 여러분이 경기 회복을 실감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자민당 소속 총리가 노동절 행사에 참석한 것은 2001년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당시 총리에 이어 13년 만이다.

아베 총리가 이례적으로 노동절 행사에 참석한 것은 최근 잇따르는 임금 인상과 관련해 정부의 노력을 생색내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해석된다.

디플레이션 탈출을 위해 소비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아베 내각은 작년 9월에 노사정 회의를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기업에 임금 인상을 독려했다.

렌고의 집계에 따르면 이달 23일 현재 임금 협상 관련 요구서를 제출한 산하 조합 6천869개 중 약 4분의 1에 해당하는 1천818개 조합이 사실상 기본급 인상을 달성했다.

그럼에도, 노동계는 아베 내각의 경제·노동 정책에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소비세율 인상이나 물가 상승으로 임금 인상의 효과가 결국 상쇄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고, 무엇보다 정부가 추진하는 규제 완화가 기업에 유리하고 노동자 보호를 소홀히 하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아베 총리는 산업경쟁력회의와 경제재정자문회의 합동회의에서 시간이 아닌 성과로 업무를 평가하는 새로운 근로 제도를 검토하라고 지시했는데, 사실상 초과근무를 하면서도 수당을 못 받는 이른바 '서비스 잔업'을 합법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26일 고가 노부아키(古賀伸明) 렌고 회장은 "노동자의 희생 위에 성장 전략을 그리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도쿄신문은 이날 연단에 선 아베 총리에게 "노동자를 쓰고 버리는 것을 반대한다", "돈벌이를 우선시하는 아베 총리는 돌아가라"는 등 분노의 목소리가 이어졌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