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일자리 중심 정책 추진 의지 밝혀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일자리 중심 정책 추진 의지 밝혀
  • 홍성완
  • 승인 2014.07.17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기권 신임 고용노동부 장관은 "모든 정책을 '일자리 중심'으로 생각하고 추진하겠다"고 취임일성을 밝혔다. 위탁이나 하청, 파견 등의 노동시장 상황을 감안한 듯 "일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조건과 보호는 노동법적 수단이 아니더라도 찾을 수 있고, 또 찾아내야 한다"고도 했다.

이 장관은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공식업무를 시작했다. 이 장관은 취임사에서 노동시장 구조적 문제 개선·일자리 질 향상·신고용노동질서 정립 등 3가지 역점 추진정책을 제시했다.

그는 '일자리 중심' 정책을 추진하겠다면서 "일자리와 관계된 산업부문별 노동시장의 지도를 가지고 일자리를 더 만들어낼 정책, 그 산업에 종사하는 '일하는 분'들을 위한 정책을 타부처와 협력해 만들어 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노동시장에 다양한 고용형태가 무수히 넘쳐나고 있다"면서 "전통적인 근로자 개념을 넘어 '일하는 사람' 그 자체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갈수록 열악해지는 환경에서 정부가 노동자를 보호하겠다는 의지가 드러난 대목이기 때문이다. 이 장관은 "우리 힘으로 어렵다면 다른 부처의 손을 빌려서라도 도움을 드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과정에서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하기도 했다.

노동시장 구조적 문제 개선과 관련해 이 장관은 능력중심 채용 문화를 확산해 기업의 청년 채용을 늘리고, 장시간근로 개선·유연근무 등 일하는 문화를 합리적으로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육아휴직·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활성화하고 전일제 고용의 시간선택제로의 전환을 가능토록 해 가정 양립형 일자리를 누리도록 하겠다고도 했다.

일자리 질 향상과 관련해서는 "공정하게 성과를 보상받는 일터, 사회안전망을 통한 든든한 일터, 안전하고 쾌적한 일터를 만들겠다"면서 △임금체불 근절 △최저임금 보호 △직접 고용 우선 분위기 조성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추진 △비정규직 처우 개선 △고용·산재보험 등 사회안전망 강화 △산재예방 마스터플랜 연내 수립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또 노사간 사회적 대화를 통해 통상임금, 정년연장, 근로시간 단축 등 당면 현안을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그는 "노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정책 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