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중순 장년 고용대책 발표키로
9월 중순 장년 고용대책 발표키로
  • 김연균
  • 승인 2014.08.25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금피크제 지원확대·장년 생애나침반 프로젝트 등
9월 중순께 장년종합고용대책이 발표된다. 급속한 고령화, 베이비부머의 대거 은퇴에 대응해 장년에 초점을 맞춘 대책인 셈이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25일 취임후 첫 고용정책심의회를 열고 임금피크제 지원 확대, 기업·업종별 임금체계 개편을 지원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장년종합고용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장년종합고용대책에는 임금피크제 지원 확대 뿐 아니라 △근로자가 50대에 진입하면서 본인의 경력을 진단, 향후 진로 설정을 돕는 생애설계 프로그램(가칭 장년 생애나침반프로젝트)을 도입하고, △장년층의 신속한 재취업을 돕기 위해 퇴직 이전 전직준비 조기지원, 사무기술직, 취업취약계층, 영세자영업자 등 대상별 특화된 재취업 지원을 강화하는 내용이 담길 전망이다.

사무기술직에겐 축적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는 일자리를 대폭 확대하고 취업취약계층에게는 더 나은 일자리 취업을 위해 직업훈련을 거쳐 중소기업 빈 일자리 등에 취업하도록 하며, 영세자영업자는 취업성공패키지와 연계해 폐업정리 및 재취업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청사 노사정위원회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회의에는 기재부 차관, 중소기업청장 등 관계부처 차관과 노동·경영계 대표, 고용전문가 등 20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연간 4조원 규모의 직접일자리사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재정지원일자리 효율화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유사중복 직접일자리 사업 구조조정 △장년 우선 참여사업을 선정하여 베이비부머 은퇴 인력 참여 확대 △‘경기대응형 사업’을 지정하여 노동시장 상황에 따라 탄력적 규모 관리 △일자리 참여자의 민간 노동시장 이행노력 촉진 등이다.

이밖에 하반기 고용영향평가대상 13개 사업을 심의하고, ‘금융권 고용동향 및 대응방안’, ‘직업능력개발 혁신 3개년 실천계획’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이 장관은 “앞으로 매주 산업별 선도기업과 만나며 공정한 원하청 거래관행 확립, 사내복지 기금 공유, 중소기업 근로환경 개선 등을 통해 더 나은 일자리, 더 많은 일자리 창출되도록 산업계의 공감대를 이끌어낼 것”이라며 “가사간병인, 건설근로자, 청소용역근로자 등 취약계층의 고용개선을 위한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