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위탁사업비 횡령 업체와 여전히 계약 유지
고양시 위탁사업비 횡령 업체와 여전히 계약 유지
  • 홍성완
  • 승인 2014.10.15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4일 고양시와 고양경찰서 등에 따르면 시와 청소민간위탁 계약을 맺은 A업체 등 10곳은 시가 지급하는 위탁사업비를 횡령한 혐의로 경찰에 적발됐으나 여전히 관내 청소를 맡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 업체는 2007~2013년 사이 직원수를 부풀리거나, 등록되지 않은 차량을 사용하는 수법 등으로 수억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A업체는 친인척 등 10명을 환경미화원으로 등록시켜 4억7천500만원, B업체는 청소차량 기사 4명을 허위로 등록한 뒤 4억6천500만원의 인건비를 가로챘다.

C업체와 D업체도 인원수를 부풀려 각각 4억1천만원과 9억9천만원의 위탁사업비를 유용했으며, 나머지 업체 또한 같은 수법으로 수천만 원에서 수억원을 챙겼다.

경찰은 지난달 초 비리가 적발된 이들 업체를 시에 통보해 횡령한 금액을 전액 환수토록 조치했다.

하지만 적발된 10개 업체 중 단 한 곳만이 오는 12월31일부로 계약해지 통보를 받았을 뿐, 나머지 업체는 여전히 위탁 업무를 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더구나 9개 업체는 법정 소송이 끝나지 않는 한 계약 만료 시까지 청소하고, 위탁사업비도 지속적으로 받을 가능성이 짙은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일부 시민들은 불량 청소 업체가 곧바로 계약 해지되지 않고 위탁 업무를 계속 수행한다는 사실에 의아해하는 분위기다.

시민 L씨는 “행정절차가 있기는 하겠지만 명백히 비리 혐의가 드러난 업체가 계속 일을 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이번 기회에 비리 적발 업체의 경우 즉시 업계에서 퇴출시키는 조례 등을 만들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1개 업체는 지난 7월 소송이 끝나 12월31일자로 계약 해지 통보를 했다”며 “나머지 업체의 경우 경찰 수사는 끝났지만 아직 소송 절차가 마무리되지 않아 계약 해지를 못 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