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센터 산업, 필리핀 경제 성장 엔진
콜센터 산업, 필리핀 경제 성장 엔진
  • 김민수
  • 승인 2014.12.04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콜센터를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 업무 대행(BPO) 산업이 필리핀 경제의 성장 엔진이 됐다.

필리핀 BPO 산업은 지난해 말 현재 약 90만명을 고용해 지난해 160억달러 정도의 매출을 올렸다고 최근 닛케이 아시안 리뷰가 전했다. 콜센터는 약 45만명을 고용해, 인원 기준으로 BPO 산업의 절반 정도를 차지한다.

BPO 산업은 해외에서 일하는 필리핀 근로자의 모국 송금과 함께 필리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지난해 해외 근무자들은 필리핀 가족들에게 모두 약 228억달러를 보냈다.

필리핀은 1990년대부터 아웃소싱 업무를 시작했다. 하지만 BPO 산업이 초기 단계에 이만큼 자리잡은 것은 2000년대 들어서였다. 필리핀 BPO 산업은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미국과 유럽 기업들이 일감을 더 해외로 옮기면서 성장 속도가 빨라졌다.

여기에 필리핀 사람들은 미국식 영어를 구사한다는 점이 유리하게 작용했다. 이에 따라 미국 기업들은 인도보다 필리핀을 콜센터로 선택하게 됐다. 씨티그룹, JP모건체이스, 스타벅스, IBM, AT&T 등이 필리핀에 일감을 줬다. 비라타 전무는 "필리핀은 인도에 이어 세계 둘째 BPO 서비스 국가가 됐다"고 말했다.

필리핀 정부도 BPO 유치를 거들었다. 세금을 감면해주고 수입 장비에 대해 관세를 면제해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