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비정규직 근로자 상담사례 발표
광주시, 비정규직 근로자 상담사례 발표
  • 김연균
  • 승인 2014.12.05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한해 광주지역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노동상담 분석 결과, 체불임금과 퇴직금 등 임금 문제에 대한 상담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광역시는 4일 오후 시청 세미나2실에서 비정규직 노동상담 사례 발표회를 열고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상담 통계와 광주비정규직지원센터와 업무협약한 기관의 사례, 퇴직금·해고·산재·아르바이트 인권 침해 등 실제 상담 내용별 사례를 소개했다.

발표회 자료에 따르면, 지난 1년간 광주비정규직지원센터에서 이뤄진 비정규직 노동상담은 총 462건(월 평균 42건)으로 상담 내용은 체불임금, 시간외수당, 주휴수당, 퇴직금 등 각종 임금문제 관련 상담이 50.88%로 가장 많고, 산업재해 11.04%, 징계해고 8.16%, 근로계약 5.28% 순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영세한 고용업체의 근로조건과 고용주들이 노동법을 잘 알지 못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상담 방법으로는 전화상담이 60%, 출장 및 거리상담이 27%, 내방상담이 13% 순으로 상담 성격과 내용의 특성상 전화상담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상담건수 중 29건이 사용주와의 조정으로 해결됐다.

한편, 시는 지난해 11월 광주비정규직지원센터를 개소하고 민선6기 주요 목표 중 하나로 비정규직 고용안정과 처우 개선을 제시하며 사회통합추진단을 통해 비정규직지원센터 지원 및 관련 TF팀 운영, 연구용역 실시 등 비정규직 처우 개선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