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인 HR “진정성 담은 리크루팅 서비스 온·오프로 폭넓게 제공”
사람인 HR “진정성 담은 리크루팅 서비스 온·오프로 폭넓게 제공”
  • 김연균
  • 승인 2015.04.02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탄한 인력 DB 바탕 HR아웃소싱 사업에서도 두각

리크루팅 전문기업 사람인HR(대표 이정근)의 역사는 업계의 성장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채용공고는 물론 구인구직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리크루팅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며 폭발적인 시장성장의 계기를 마련했다. 기세를 몰아 업계 최초로 코스닥에 상장하면서, 대중들에게 업계의 위상을 높이고 ‘사람인HR’이라는 브랜드를 각인시켰다. 이렇게 사람인HR이 대표 리크루팅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한 배경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폭넓은 서비스가 있다.

이용자 중심 온라인 서비스제공

사람인HR의 성장 주축은 단연 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으로 구인-구직을 위해 누구나 꼭 한번은 방문하는 취업사이트의 대표주자다. 코리안클릭 집계에 의하면 사람인은 1월 기준 월간 일평균 방문자수 업계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경쟁사 대비 두 배 이상의 격차를 보이고 있다.

사람인이 국내 대표 취업포털로 자리매김한 데는 이용자 중심의 진정성 있는 서비스가 한 몫 했다. 공채 전문관 ‘공채의 명가’, 구인-구직자 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통통통’, 구직자들에게 직무 및 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한 콘텐츠 서비스 ‘선배통’, ‘당멘소’ 등 이용자의 니즈를 예리하게 반영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인 것. 여기에 구직-구인자에게 각각 맞춤 채용정보와 인재정보를 추천해주는 ‘아바타서치’와 ‘판도라매칭’, ‘패턴분석’ 서비스와 같이 발전된 매칭 기술을 서비스에 접목해 전문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또 모바일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구직자들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구인구직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최적화된 환경을 구축하고, 모바일 입사지원 등의 편의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공채의 명가’, ‘공채면접족보’, ‘공채자소서’ 등의 공채 전문 앱 시리즈, 권역 및 업직종별 사람인 등 이용자들의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맞춤 기능이 탑재된 앱도 인기몰이 중이다.

온라인 시너지, 오프라인으로 연결

사람인 취업포털이 가진 온라인 인프라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사업도 날개를 달고 있다.
업계 최다량(최근 2개월 수정 기준)의 이력서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인의 우수한 인재풀에 매칭 기술을 접목,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빠르고 정확하게 확보하도록 돕는다.

사람인HR의 아웃소싱 사업은 2010년 근로자 파견 우수 기업, 2014년 아웃소싱 100대기업으로 선정되며 경쟁력을 더욱 탄탄히 하고 있다. 전문 인력을 기업에 중개하는 헤드헌팅 사업과 채용대행 등 HR솔루션 사업도 온-오프라인 시너지를 내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HR솔루션 서비스 ‘등용문 3.0’은 체계적인 채용 프로세스 및 시스템 구축을 희망하지만 여건상 갖추기 쉽지 않은 기업을 위한 채용전형관리 시스템이다. 이를 기반으로 한 공채대행 서비스의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미스매칭·취업난 해소’에 주력

사람인HR의 매칭 기술은 구인-구직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알아서 먼저 추천해주는 것에 주안점을 뒀다. 구직자는 본인의 희망조건과 비슷한 스펙 등 조건에 맞는 채용공고를, 기업은 필요한 자격 및 역량을 갖춘 인재를 좀 더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게 되면 그만큼 채용 성사 가능성은 높아지고 조기퇴사 확률은 낮아진다. 이는 궁극적으로 실업난을 심화시키는 주 원인인 미스매칭을 해소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알짜 중견 및 중소기업을 인증하는 ‘히든스타’는 매출액, 근무환경 등에서 경쟁력이 있지만 잘 알려지지 않아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이 구직자들에게 강점을 제대로 전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구직자들은 히든스타를 통해 알기 어려운 알짜기업의 정보를 얻어 입사지원으로 연결하게 된다.

고졸 구직자 및 진로 지도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고졸채용 사람인(highscho ol. saramin.co.kr)’ 사이트는 대졸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보 획득에 취약한 이들의 불균형 해소에 도움을 주고 있다. 각종 캠페인과 서비스로 채용문화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노력하는 점도 돋보인다. 채용공고를 구직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채용공고 디자인 공모전을 주최하고, 채용 기업에 가독성 높은 템플릿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서류전형 피드백’ 서비스는 채용을 진행하느라 바쁜 기업이 전형결과의 통보를 빠르고 편리하게 할 수 있으면서, 구직자를 배려하는 좋은 기업이라는 인상을 심어준다. 전형결과를 통보해주는 문화의 확산은 채용문화의 발전에도 긍정적이다.

이처럼 사람인HR은 업계를 선도한다는 책임감을 바탕으로,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차원을 넘어 취업난 해소라는 대의를 목적에 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