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안내]리더는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신간 안내]리더는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 김연균
  • 승인 2015.05.14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년간 매번 최하위 조직을 톱으로 키워낸

교보생명의 살아있는 신화 박낙원의 성장 경험!


늘 전국 최하위 조직을 맡았지만 특유의 리더십과 노하우로 TOP으로 올려놓은 ‘미다스의 손’ 박낙원 전무의 책이다. 그는 교보생명에서 지점장 두 번, 단장 두 번, 본부장을 세 번 하면서 꼴찌를 참 오래했다. 처음 부임한 곳은 항상 꼴찌였기 때문이다. 혼신의 노력으로 정상이 되면 다시 어려운 조직을 맡아야 했는데, 힘들었지만 돌아보면 그를 지금처럼 강하게 만들어준 행운이었다고 말한다.

교보생명 입사 초기에는 직접 영업하여 많은 계약을 하기도 했고, 남산법인지점장 시절에는 억대 연봉 설계사가 30명이 넘었고, 지점 개설 3년 만에 유지 보험료가 20억 원이 넘기도 했다. IMF 시절 서울법인 지원단장으로 부임해서 1년에 매출을 10배 성장시키기도 했다. 영업교육 팀장을 하면서 교육을 혁신했고, 2003년 중부 본부장을 시작으로, 강북, 강남 본부장을 역임하며 가는 곳마다 고객이 거래하고 싶은 교보생명, 인재들이 근무하고 싶은 교보생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여 인재의 성장을 통한 매출과 이익의 성장을 이어왔다. 2009년 FP영업을 총괄했고, 2014년부터는 전략채널 영업을 총괄하고 있다.

자신이 맡았던 조직마다 ‘신화 창조’라 부를 수 있을 정도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만들어낸 저자는 그 비결과 방법을 이 책에서 낱낱이 공개하고 있다. 그가 이룬 성과의 첫 번째 비결은 진정한 '성장'은 매출과 이익의 외형적 성장이 아닌 고객과 인재가 함께 성장하는 '동반 성장'이라는 경영 철학이다. 저자는 혼자만의 노력보다 진실, 열정, 겸손, 그리고 남을 공감시킬 수 있는 비전으로 자발적 협조를 이끌어내는 것이 리더십의 요체라고 말한다.

‘위기일수록 함께해야 성장한다’고 말하는 박낙원 전무의 성장 경험은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기업의 경영자,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고자 하는 리더, 그리고 도전적인 미래의 리더에게 영감과 에너지를 나누어준다.

두 번째 비결은 조직의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사원들과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하며 함께 꿈을 이루는 ‘성장 리더십’이다. 교보생명 영업사원으로 시작하여 지점장, 지원단장, 본부장, 영업교육 팀장, 전사 영업을 총괄하면서 경험한 성장 리더십 노하우를 모두 이 책에 담았다.

박낙원 전무는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훌륭한 리더로 성장시키는 ‘인재 육성의 달인’이기도 하다. 그가 가는 곳마다 우수한 인재가 모이는데, 그는 업무 관리 측면에서는 한 치의 양보도 없지만, 사람을 관리할 때는 배척보다 포용할 줄 안다. 특히 함께 일하는 사람의 장점을 빛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무려 700여 명을 리크루팅하여 훌륭한 FP로 성장시키고, 그가 가는 곳마다 우수한 인재가 모이는 이유다.


지은이 : 박낙원 / 출판 : 가디언 / 02-332-410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