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안내] 고독의 힘
[신간 안내] 고독의 힘
  • 김연균
  • 승인 2015.06.01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로운 마음의 곳간을 자기성찰의 양식으로 채운다

인문적 감성으로 새롭게 정의하는 ‘고독의 진정한 가치’

‘혼자’인 것을 낙오, 또는 패배로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

‘혼자’여서 생긴 상실감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한때 ‘고독이라는 병’이 유행어처럼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린 적이 있다. 그런 말처럼 우리는 언제 어디서건 홀로 남겨지면 낙오자, 또는 패배자라는 느낌에 사로잡히며 지독한 감기를 앓듯이 끙끙거린다. ‘혼자’라는 말이 ‘패배’나 ‘절망’이라는 말과 동의어로 간주되는 오늘, 현대인들은 그렇기에 죽어라 세상의 한복판으로 들어가 사람들 속에 섞이려고 한다.

그러나 이상한 일은 그럴수록 더 외로워진다는 것이다. 사람들 사이에 끼어 겉으로는 키득거려도 마음으로는 웃게 되지 않는다. 아무리 손을 뻗어도 가질 수 없는 무엇, 우리는 그게 무엇인지 모르면서 상실감에 시달린다. 그로 인한 통증을 난치병으로 여기며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우리 삶에서 고독이 갖는 진짜 의미를 깨닫게 해줄 필요가 그래서 있다.

고독은 인생을 더 풍부하게 만드는 자양분이다

번다한 일상에 얽매여 정신없이 바쁘게만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스스로를 비극의 주인공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과 당당히 직면하지 않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시시때때로 찾아드는 고독에 속수무책으로 무릎 꿇지 않고 혼자 있는 시간을 자신을 돌아보는 성찰의 시간으로 만든다면, 삶에 부정적인 그림자가 끼어들 수 없을 것이다.

고독의 진정한 가치와 힘을 일깨우고, 나아가 품위 있게 고독을 누리는 기술에 대해 말하는 이 책은 원재훈 시인의 생생한 경험을 씨줄로, 동서양 고전이나 철학, 문학, 영화, 미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추려 뽑은 값진 사례들을 날줄로 엮으면서 고독이 인생을 더 깊고 넓게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자양분임을 깨닫게 한다.

지은이 : 원재훈 / 출판 : 홍익출판사 / 02-333-604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