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이전 공기업, 지역인재 채용 70%가 '비정규직'
경북이전 공기업, 지역인재 채용 70%가 '비정규직'
  • 이준영
  • 승인 2016.06.23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 경북 김천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비율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나마 채용 인원마저 정규직보다는 무기 계약직과 인턴 등이 더 많았다.

23일 경북도 등에 따르면 김천혁신도시 공공·국가기관 12곳은 지난해 578명을 채용했다.

이 가운데 지역인재는 131명으로 전체의 22.7%에 머물렀다.

131명 가운데 정규직은 40명으로 31% 불과했다. 대신 무기 계약직 35명, 인턴 56명 등이다.

전체 채용 인원의 6.1%에 그쳤던 2014년보다 지역인재 채용 비율이 높아지기는 했으나 정규직보다 비정규직이 월등히 많다.

도는 인턴의 경우 일정 기간 근무한 뒤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예도 있고 추후 채용시험에서 가산점을 주는 일도 있다고 설명했다.

도는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을 늘리기 위해 지역할당제, 채용목표제 등을 확대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지역인재에게 가산점을 주는 방안보다는 지역인재 할당제를 도입하도록 하고 그 비율을 확대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지난해 지역할당제(7%), 가산점(5%), 채용목표제(5%)를 도입한 기관은 각 1곳이다.

도는 대구·경북지역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우선 채용 범위를 넓히는 내용의 혁신도시 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이 오는 30일 시행됨에 따라 대구 혁신도시 인재채용 관련 회의에 경북에 있는 대학도 참여토록 할 방침이다.

개정안은 그동안 해당 지역 출신만 우선 채용하던 것을 대구·경북권 전체를 대상으로 우선해서 뽑을 수 있게 했다.

도는 올해 지역인재 채용 비율 목표를 30%로 잡고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혁신도시 이전 기관 가운데 국가기관은 국가 공무원을 뽑기 때문에 정규직 채용에서는 지역할당제를 할 수 없고 무기 계약직에 지역인재를 선발하고 있다"며 "공공기관 가운데 1곳만 지역할당제를 하고 있는데 취업 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른 기관도 할당제 도입과 비율을 확대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