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원, 과도한 업무와 저임금 문제 해결 촉구
직업상담원, 과도한 업무와 저임금 문제 해결 촉구
  • 김민수
  • 승인 2016.08.24 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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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타임스]
공공비정규직노조 고용노동부지부(지부장 서영진)가 지난23일 정부세종청사 노동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반상담원은 초임의 경우 실수령액이 130만원도 안 되는 저임금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며 “노동부와 기획재정부는 직업상담원의 저임금과 차별을 해소하기 위한 예산을 반영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지부에 따르면 노동부에서 근무하는 무기계약직은 2천184명으로 이들 중 대다수인 2천여명이 고용센터에서 근무하는 직업상담원들이다.

직업상담원은 일반·전임·책임·선임·수석 5등급으로 나눠져 있으며 전임부터 수석까지 4등급의 임금격차는 9%인 반면, 가장 많은 인원을 차지하는 일반상담원은 바로 윗등급인 전임상담원과 23%의 임금 격차가 난다고 노조는 밝혔다.

서영진 지부장은 “노동부는 올해 임금교섭에서 일반상담원과 전임상담원의 임금격차를 줄이고 명절 상여금을 신설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지만 실제 기재부가 국회에 제출할 예산안에는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며 “노동부와 예산 담당 주무부처인 기재부는 비정규직 차별개선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지부는 과도한 업무로 인한 상담 질 저하 문제도 제기했다. 고용센터에서 취업성공패키지Ⅰ 유형을 상담하는 상담원의 경우 1인당 120명을 상담하도록 제도가 설계돼 있다.

그런데 지부가 지난 3월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배정된 참여자수를 파악한 결과 상담원 1인당 평균 200명 이상으로 조사됐다. 심한 경우 290명까지 상담을 맡은 직원도 있었다.

지부는 상담원 처우개선 내년도 예산 반영을 요구하며 이날부터 이달 30일까지 노동부 앞에서 연가투쟁을 벌이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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