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경영의 모든 것
[신간안내]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경영의 모든 것
  • 강인희
  • 승인 2016.12.16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경영의 모든것


■ 변하지 않는 경영의 기본 원칙부터 가장 뜨거운 글로벌 트렌드까지

지금 당신이 꼭 알아야 할 경영 지식 100

#1 <이터널 선샤인>, <노트북> 같이 누군가에게 ‘인생영화’로 꼽힌 영화들의 재개봉은 어느덧 국내 극장가의 트렌드가 됐다. 할리우드 대작 블록버스터와 이에 못지않은 공격적인 규모로 상영되는 국내 영화가 상영관을 대부분 점령하지만 재개봉 영화들은 높은 관객점유율로 장기 상영을 이어가고 있다. 단순히 배급사의 저비용 고효율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재개봉 영화가 흥행하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2 아직 발생하지도 않은 범죄를 예상해 미리 범인을 검거하는 장면이 인상적인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 영화 속 장면이 더 이상 상상이 아닌 현실이 되고 있다. 미국 피츠버그 경찰의 ‘크라임 스캔’은 방대한 범죄 관련 데이터를 분석해 범죄 발생 지역과 시간, 심지어 용의자와 피해자까지 예측하고 있다. 이제는 공상과학영화에서나 볼 수 있던 장면이 일상에서 실제로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 날로 발전하는 정보통신기술, 과학기술로 인해 기존의 상식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새로운 현상이 늘어나고, 비즈니스 환경도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다.

#1과 같은 예가 그렇다. 쉽게 생각하면 홍보가 적고 대규모 상영을 하지 않은 재개봉 영화가 흥행을 이어가는 것을 설명하기 어렵지만, IT 기술과 SNS의 발달로 인해 20%의 중요한 소수보다 80%의 중요하지 않은 다수가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 ‘롱테일 법칙’을 보여주는 예들이 점점 늘고 있다.

#2에서도 보듯이 새로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환경의 변화도 거세다. 데이터 분석 기술은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있어 비즈니스 환경에 적용되고 있다. 미국의 많은 대학들은 오래 전부터 데이터 및 비즈니스 분석학 과정을 신설해 인력 양성에 나서고 있다.

이처럼 기존의 경향에서 벗어난 새로운 사례들이 하루가 다르게 나타나는 시대. 경영학도 단지 기업의 운영이나 성과 창출의 영역을 넘어서 사회 전반의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고, 과학과 기술과 융합하여 새롭게 진화해야 하는 시점에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알아야 하는 경영학의 기본 개념들이 있고, 새롭게 대두되는 경영 키워드 중에서도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이 따로 있다.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경영의 모든 것』은 그와 같은 경영 키워드만 꼭 꼽아 10개 파트, 100가지로 알려주는 책이다.

■ 기술과 경영이 융합하는 시대,

새로운 경영 전략을 제시하는 경영학자, 오정석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경영의 모든 것』의 저자인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의 오정석 교수는 기술과 경영의 융합을 앞서 연구해온 경영학자다. 특히 최근 학계에서 가장 뜨거운 연구 분야인 ‘플랫폼 생태계 경영’과 최근 빅데이터로 각광받는 ‘비즈니스 분석학’도 오정석 교수의 전문 분야다. 오정석 교수는 한국의 기업들이 하루 빨리 기술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경영의 프레임을 바꿔야 한다고 오래 전부터 주장해왔다. 오 교수는 “21세기 조직의 경쟁력은 데이터 소스를 확보하고 이를 정제·가공하며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에 달려있다”고 말한다.

또한 오정석 교수는 라디오 3분 MBA의 진행자로 활약하는 등 대중들이 현실에서 필요한 경영 인사이트를 전하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이 책을 출간한 이유도 살아있는 경영학 지식을 전하기 위해서다.


■ 경영학, 이제 쉽게 배우자!

쉽고 명쾌한 오정석 교수의 실전 경영학!


경영학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지식이지만 경영학을 배우기란 여전히 어렵기만 하다. 특히 직장에서 생업에서 바쁜 이들에게는 더욱 그렇다. 대학에서 누구나 경영학을 전공하는 것도 아니고, MBA 과정을 밟으려 해도 투자해야 하는 시간과 비용이 만만치 않다.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경영의 모든 것』은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책이다.

‘변하지 않는 경영의 기본 원칙’, ‘세계적 기업의 다양한 실전 전략’, ‘글로벌 비즈니스 트렌드’ 등 경영학의 10가지 핵심 주제와 100가지 키워드를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적절한 사례를 곁들여 주제별로 부담스럽지 않은 길이로 풀어내고 있다.

무엇보다 이 책은 어려운 경영학 이론과 개념들을 쉽고 재미있는 사례들을 통해 접근하게 한다. 페이스북, 알리바바 같은 시대를 선도하는 기업의 성공 전략 뿐 아니라 재개봉 영화, 환불되지 않는 저가 항공 티켓, 고급 레스토랑의 가격 구성 원칙, 백화점 VIP 고객의 산정 기준 등 일상생활 속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례들까지 담은 이유다. 난해한 수식, 복잡한 그래프, 어려운 설명 대신 빠른 이해를 돕는 다양한 이미지들도 함께 담아, 마치 프리젠테이션을 곁들여 강의를 듣는 것처럼 경영학을 쉽고 명쾌하게 배울 수 있게 한다.

네이버 모바일 ‘출간 전 연재’(2016년 11월)를 통해 이 책을 먼저 접한 독자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경영에 쉽게 접근하게 하는 책”, “일상생활에 녹아 있는 경영학 책”,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창업자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라는 평을 남기며 ‘쉽고 명쾌한 오정석 교수의 실전 경영학’에 높은 기대감을 나타냈다.

/오정석 지음/ 인플루엔셜 출판사/ 02-720-104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