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제조업체 13.8% “생산기능인력 부족”
강원도 제조업체 13.8% “생산기능인력 부족”
  • 김민수
  • 승인 2016.12.2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
강원도 제조업체의 경우 생산기능인력이 적정 수준에 비해 부족하다는 업체가 13.8%에 달하는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이재흥)은 2016년 9~10월 강원지역 제조업체 1,352곳을 대상으로 인력현황과 모성보호제도 활용 정도 등을 조사한 <강원도 제조업 사업체 인력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 업체 1,352개 가운데, 생산기능인력이 적정 수준에 비해 부족하다는 업체가 13.8%였으며, 단순노무인력이 부족하다는 업체는 14.3%로 강원지역 제조업체들이 생산기능인력과 단순노무인력의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력이 부족하다”고 응답한 사업체에 이유를 물었더니, “임금수준이 높지 않아서 지원자가 없다”는 답변이 54.2%로 가장 높았고, “일이 힘들어서 지원자가 없다”(24.8%), “지역 내 청장년 인력이 부족하다”(7.6%), “지원자는 있으나 숙련된 기술을 가진 인력이 없다”(6.1%)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출산, 육아 및 돌봄 관련 지원제도를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대부분의 사업체에서 “제도 자체가 없거나” “제도는 있으나 해당자가 없어 사용한 사람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응답한 업체 중 남성 육아휴직을 사용한 직원이 있다고 답한 업체는 3.8%, 여성 육아휴직을 사용한 직원이 있다고 답한 업체는 7%, 배우자 출산휴가를 사용한 직원이 있다고 답한 업체는 1.8%, 보육지원 제도(탁아?육아 제원, 보육시설 설치 등)를 사용한 직원이 있다는 업체는 1.5%에 불과하였다.

권우현 연구위원은 “제조업체가 인력부족을 겪는 주된 원인은 낮은 임금수준과 열악한 작업환경, 그리고 각종 사내 복지제도의 미비와 관련되어 있다”면서 “임금수준과 작업장 환경개선, 출산 및 육아 관련 지원제도의 도입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