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리크루트, '인사총무관리자' 자격증 등록
코리아리크루트, '인사총무관리자' 자격증 등록
  • 이효상
  • 승인 2017.05.26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리크루트 김덕원 대표


코리아리크루트가 NCS를 기반으로하는 '인사총무관리자' 자격증을 개발하여 산업통상자원부 승인 및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민간자격증으로 인가를 받았다. 이 자격증은 NCS채용 전형에서 불이익을 받았던 비전공자들에게 인사총무분야로 취업할 수 있는 '입구'역할을 할것으로 보인다.

'인사총무관리자' 자격증을 개발한 코리아리크루트 김덕원 대표를 만나, 자격증 개발배경과 향후 교육 및 활용계획에 대해 들어 봤다.

▣ 문: 2015년 NCS교육지도사 자격증에 이어 2017년 5월에는 '인사총무관리자' 자격증을 산업통상자원부 승인 및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민간자격증으로 인가를 받았다. '인사총무관리자' 자격증에 대해 설명을 해달라.

○ 답 : 코리아리크루트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직업교육 체계를 확산을 위하여 전국대학교, 특성화고 등 에서 취업교육을 담당하는 교수·교직원, 일자리 관계자를 대상으로 1년간 NCS교육지도사 자격증 교육을 통해 1500명 이상의 NCS직업교육 전문가를 배출하였다. 이제 NCS교육지도사 자격증은 진로교육의 필수 자격증으로 자리매김 했다고 평가 받고 있다.

인사총무직무는 인문계 졸업생들 지원이 가장 많은 분야다. 예전 같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직무였지만, 채용방식이 NCS 중심으로 바뀌면서 경영학 계열을 전공하지 않은 구직자는 인사총무직에 지원할 수 없게 되었다. 이유는 NCS입사지원서 항목에 직무와 관련된 전공이나 교육이수가 필수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코리아리크루트는 학생들의 이러한 애로사항을 잘 알고 있기에, 학교에서 전공을 하지 않았더라도 취업에 필요한 직무교육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만들어 주고 있다. '인사총무관리자' 자격증도 인사총무직무에 지원하는 비전공 구직자에게 NCS에서 요구하는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하여 취업의 기회를 넓혀주기 위해 개발하였다.

▣ 문: '인사총무관리자'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 답 : 인사총무관리자 자격증 취득을 원하는 구직자는 코리아리크루트에서 진행하는 20시간 이상의 교육을 이수하면 된다. 교육내용은 NCS직업기초능력부터 인사관리와 총무분야 실제 직무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강사도 직장에서 20년 내외의 실무경험을 가진분들이다.

그리고 전국 대학교, 특성화고등 교육기관에서도 집체교육으로 진행 할 계획이다. 각 학교별로 역량개발센터와 취업센터에 수강신청하여 교육참여를 하면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다. 방학중에도 집중교육을 준비하고 있다.

교육 후 자격증을 취득한 구직자는 코리아리크루트 전문컨설턴트들이 우량기업을 발굴하여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 문: '인사총무관리자' 자격증 취득대상이 취업준비생 및 대학생인데, 자격증취득을 하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취업에 도움이 되나?


○ 답: 대기업을 제외한 대부분 기업은 교육기능이 약해 체계적으로 직무교육을 못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이론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직원이 많지 않다. 인사총무관리자 자격증은 이러한 기업들의 애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무중심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고, 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취득이 가능하다.

경험 많은 전문가로부터 실무중심의 교육을 이수하기 때문에 취업 가능성이 높고, 취업시 별도 교육 없이도 직무수행이 가능하다.

▣ 문: '인사총무관리자' 자격증취득 과정을 이수하면 NCS기반으로 채용을 하고 있는 공기업과 대기업 지원시 서류심사 합격에 도움이 된다고 했는데, 어떻게 도움이 된다는 것인지 설명을 해달라.

○ 답 : 인사총무관리자 자격증은 인사관리분야와 총무분야 NCS채용기준에 맞추어 NCS 직무체계 중심으로 커리큘럼을 구성하였다. 그러므로 교육이수 후 자격증을 취득하면 NCS기반으로 채용을 진행하는 심사에서 지식과 기술, 태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올해는 전 공공기관이 NCS기반 채용기준으로 신입사원을 선발하는데 본 자격증 취득자는 NCS 직무능력단위와 수행준거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갖출 수 있어 취업에 유리한 점이 많다.

▣ 문: 교육이수자에게는 사후 서비스로 취업지원 및 취업컨설팅을 해준다고 했는데,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나?

○ 답 : 자격증 취득한 교육 이수자들은 공공기관 입사 희망자, 중견기업 및 중소기업의 희망자로 분류하여, 해당분야 전·현직 인사총무부장이 전담 멘토로 취업컨설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멘토들은 전담 코칭 및 컨설팅 지원을 통해 취업역량을 높이고, 우수한 기업에 추천도 해줄 예정이다.

HRM, HRD 아웃소싱분야 전문가를 초빙하여 현장에서 채용이 이루어지는 ‘원스톱 채용행사’도 지속적으로 진행 된다.


▣ 문: '인사총무관리자' 자격증취득 과정과 함께 NCS 취업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어떤 과정인가?

○ 답 : 인사총무관리자 자격증은 인사분야와 총무분야의 실전 직무역량을 강화 할 수 있도록 NCS표준 이해를 비롯한 NCS직업기초능력 직무별 능력단위와 수행준거 이해를 통한 직무별 직업교육을 진행한다. 그리고 NCS기준으로 채용하는 기업의 채용기준에 부합하는 실전 직무능력을 향상시켜 취업연계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진행한다.

▣ 문 : 코리아리크루트의 향후 계획은?

○ 답 : 코리아리크루트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여 청년들을 NCS기준에 적합한 직무별 전문가로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NCS활용면접관 자격증을 비롯한 3D프린터 강사, 금융실무, 생산관리, 품질관리, 교육기획, SNS홍보마케팅, 광고홍보기획 등 현장실무 NCS 채용에 부합하는 자격증을 만들어 직무별전문가 양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그리고 직업선택의 나침반 역할을 하는 리크루팅 선도기업으로서 청년들이 적성에 맞는 행복한 직업선택을 할수 있도록 리크루팅 플랫폼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