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새 정부 국정과제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
고용부 “새 정부 국정과제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
  • 강석균
  • 승인 2017.07.24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는 24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이성기 차관 주재로 새 정부 첫 ‘전국 기관장 회의’를 개최하고 새 정부 국정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키로 했다

이번 회의는 100대 국정과제 발표에 맞춰 전국 47개 지방 고용노동관서장과 새 정부의 국정철학과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고용노동부 본부와 전 지방관서가 협업하여 고용노동 분야 국정과제를 속도감 있게 이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성기 차관은 “노동과 일자리가 국민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인 만큼 고용노동 분야에서도 더불어 성장, 격차 없는 사회 실현이라는 새 정부의 정책 기조가 깊이 뿌리 내려야한다”며 “일자리와 노동에 대한 기본적인 안정성을 구축하고, 국민의 신뢰를 쌓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우선, 내년부터 인상되는 최저임금이 격차 해소라는 취지대로 작동될 수 있도록 대응을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사업주 부담, 일자리 축소와 같은 우려를 보완하기 위해 범정부적으로 지원 대책을 추진해 나갈 것임을 설명하면서, 지방에서도 관내 영세 사업주 등을 대상으로 정부지원 방안을 적극 설명하고, 애로사항에 세심히 귀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함께 지난주 발표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대책’이 차질 없이 정착되도록 노력해 줄 것도 지시했다. 특히, 정규직 전환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완화하기 위해 원만한 노사교섭 지원 등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또한, 현장에서부터 노동존중사회 실현을 위한 변화가 시작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노사정 신뢰 회복을 위해 지방에서도 지역 노사단체와 상시 교류하여, 충분히 대화하고 소통하여 줄 것을 당부하면서, 특히, 노사단체와의 소통・협업 분위기 형성을 위해 노사의 불법행위 사전예방을 위한 각별한 노력을 거듭 강조했다.

현재 전국적으로 실시 중인 부당노동행위 점검을 철저히 하고, 실제 부당노동행위가 확인될 경우 법에 따라 엄정조치 할 것을 주문했다.

임금.근로시간 등 국민의 삶에 미치는 영향이 큰 기본 근로 조건은 반드시 보호되어야 한다면서, 방학철 아르바이트 학생 등 취약계층에 각별히 관심을 기울일 것도 지시했다.

또한, 추경 예산안이 통과된 만큼 조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홍보 등 집행 준비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