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생산, 관리, 물류 등 각분야 활용
[기아자동차]생산, 관리, 물류 등 각분야 활용
  • 승인 2003.02.15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제조 라는 한 길만을 걸어온 기아자동차는 1998년 현대차그룹
과 합병한 후 임직원이 일심단결하여 아웃소싱 등 경영혁신을 단행하
고 영업실적을 개선하면서 최대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아자동차는 생산, 관리, 물류 등 각 분야에서 파견 근로
및 용역을 활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0개소의 기아자동차 서
비스 센터 외에 600여개소의 카클리닉, 290여개소의 지정 정비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카클리닉과 지정 정비공장은 고객의 편의를 위해 전국 곳곳에 위치해
있으며 정비 및 보증수리 대행 업무 등을 행하고 있다. 카클리닉에서
는 긴급 서비스 업무도 대행하고 있다.

기아차는 모비스를 비롯 90여개 협력 공장으로부터 각종 자동차 부품
을 공급받고 있으며 343개의 직영점을 직접 운영하고 있고, 578개소
의 판매점을 관리하고 있다.

사내외보 제작은 각각 전문업체에 아웃소싱하고 있다. 사내보인 ‘기
아월드’는 2주에 1회 발행하고 편집분야를 대행한다. 또한 사외보인
기아자동차는 월 1회 발행하며 기획, 편집 등 거의 전분야를 아웃소
싱 전문업체에 맡기고 있다.

기아자동차는 현재 연간 115만대의 생산능력을 가지고 있다. 연간 총
생산능력을 공장별로 세분화하면 화성공장이 60만대, 소하리공장이 34
만대, 광주공장이 21만대이다. 기아자동차 화성공장에서는 옵티마, 리
갈, 스펙트라, 쏘렌토, 카렌스Ⅱ 등 대부분의 차종을 생산하는 첨단
시설을 갖추고 있다. 생산시설과 아울러 최첨단 환경보호 시설 및 세
계적 시험장을 갖추고 있다.

소하리 공장은 서울 외곽 지역에 자리 잡고 있는 공장으로 국내 최초
의 자동차 종합 조립 공장으로서 현재 카니발Ⅱ와 리오SF 를 생산하
고 있다. 광주공장은 프레지오, 봉고, 프론티어, 라이노와 같은 상용
차와 여러 종류의 중형 버스를 생산하는 전문 공장이다.

또한 품질경영으로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해 고객에게 인도된 차량
의 A/S정보는 품질정보시스템에 의해 실시간 집계되며 다양한 방법으
로 조사된 고객만족도 조사결과와 함께 연구개발, 생산공장, 서비스
등 부문별로 피드백돼 신속한 품질개선으로 연결된다.
이러한 기아자동차의 품질경영 노력은 결실을 맺어 2001년 산업자원부
에서 주최하며 품질 경영 전반에 걸쳐 미국의 말콤발드리지상과 동일
한 심사기준으로 평가하는 국가품질상 중 최고의 상인 한국품질대상
을 수상했다.

기아자동차는 지난 3월 중국 3대 자동차회사 중 하나인 둥펑기차집단
과 합자계약을 체결하고 중국자동차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합작
회사명은 둥펑위에다기아유한공사로 정했으며 기아 50%, 둥펑 25%, 위
에다 25%으로 지분이 구성돼 있다. 이로써 중국현지에서 최신 승용차
모델을 본격 생산할 수 있게 되었으며 현재 5만대 규모의 공장을 향
후 30만대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기아자동차는 미국시장에서 특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 2001년 북미시
장에 25만 6천대를 수출하여 2000년의 17만4천대 대비 무려 47%의 신
장률을 보였다. 이는 중형세단 옵티마, 미니밴, 카니발 등 신차의 투
입으로 인한 소형차, 싼 차라는 이미지를 탈피한 것과, 10년 10마일이
라는 과감한 품질보증 정책 도입으로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를 유도한
전략이 주효했다.

또한 미국시장뿐만 아니라 서유럽지역에서의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인
한 꾸준한 판매신장, 중동지역의 판매량 달성과 대량 입찰 성공, 호주
에서의 카니발 시장점유율 1위 달성 등 기아자동차의 시장다변화 정책
이 성공하면서 기아자동차의 인기는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