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뉴스] '구직자용 일학습병행' 신설, 청년 구직자의 빠른 취업과 적응 체계적으로 지원
[취업뉴스] '구직자용 일학습병행' 신설, 청년 구직자의 빠른 취업과 적응 체계적으로 지원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4.02.28 0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직 청년의 직업탐색부터 숙련향상까지 맞춤형 훈련 지원
정부가 구직자의 빠른 취업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구직자용 일학습병행을 실시한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정부가 구직자의 빠른 취업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구직자용 일학습병행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성희 고용노동부 차관은 2월 27일(화) 일학습병행제를 활용한 의료정보시스템 구축 전문인력 양성 현장을 점검하고 관계자를 격려하는 자리에서 이 같은 정부 방침을 밝혔다.

일학습병행제는 ’13년 한국형 도제식 훈련제도로 도입된 이후 구인난을 겪는 중소기업에 우수 인력을 공급하고, 청년에게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직무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해왔다.

그동안 일학습병행제는 정규 교육과정(고교, 대학) 중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재학생과 입사한 지 1년 미만인 재직자 중심으로 운영되어 아직 취업하지 못했거나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 구직자는 참여할 수 없었다.

올해부터 ‘구직자용 일학습병행제’를 신설하여 청년 구직자에게 사전이론교육을 통한 적성에 맞는 직업탐색과 취업에 필수적인 기초교육을 제공하고, 기업에 취업한 뒤 체계적인 현장훈련과 이론교육을 통해 기업의 핵심인력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한다.

이성희 차관은 “일학습병행제는 그동안 청년들에게 기업이 원하는 직무역량을 갖추어 현장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크게 기여해 왔다”고 강조하면서, “올해부터는 구직자 대상 일학습병행제를 신설하여 일반 청년 구직자뿐 아니라 취업 취약 청년도 원하는 일자리를 좀 더 빨리 찾을 수 있고, 기업은 필요한 수준의 숙련도를 갖춘 인력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는 제도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