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기 교수의 ESG 경영 이야기] ESG 혁신의 단계-전략 수립 단계: 기업 비전과 독장난명(獨掌難鳴) 
[이용기 교수의 ESG 경영 이야기] ESG 혁신의 단계-전략 수립 단계: 기업 비전과 독장난명(獨掌難鳴)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2.07.04 08:4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지속가능(ESG)경영전공 코디네이터 이용기 교수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지속가능(ESG)경영전공 코디네이터 이용기 교수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 尹대통령은 국제사회가 단일국가가 해결할 수 없는 복합적인 안보위협에 직면해있다고 평가하고, 대한민국-나토의 협력관계를 통하여 자유와 민주, 법치 등 보편적 가치를 수호하는 연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尹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비전을 우리 국민과 전 세계에 알리고, 나토와 경제안보, 보건, 사이버안보 등의 신흥기술 분야에서의 협력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특히,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이 존재하는 국면에서 국제사회의 비핵화 의지를 강조하며 자유와 평화는 연대에 의해서만 보장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한반도를 포함한 세계적 무대에서 격상된 대한민국의 위상은 국민에게 자부심을 줬지만, 그 역할의 수행은 결코 만만치 않다.    

나토 회원국들은 각각 국가별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산업 분야가 있다. 이는 나토 회원국 모두가 우리와 경쟁상대라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논란이 된 원전 분야에선 프랑스가,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선 독일이, 장비 분야에선 네덜란드가 우리와 보이지 않는 치열한 경제전쟁 중인 것이다. 

게다가 중국, 러시아, 일본, 미국이 경제, 국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하는 압력은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결정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준다. 

우리 정부는 다각도로 현상을 파악하여 신중한 결정을 내려주길 바란다. 즉 정부는 정세에 대한 SWOT 분석 후, 지속 가능한 미래를 결정짓는 비전 개발을 잘 수행해주길 바란다. 

이전 호에서 언급하였듯이, UNEP가 제시한 에코 혁신을 위한 전략 수립 단계는 1) 예비평가 준비, 2) 현재의 비즈니스 전략 이해, 3) 현재의 BM 이해, 4) 현재의 운영성과 이해, 5) 수집된 정보 분석, 6)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의 기업 비전 및 전략적 목표 정의, 7)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의 상품, 시장, 그리고 판매 포인트 정의, 8)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의 최고경영층 승인의 단계를 거친다. 

이번 호에서는 SWOT 분석을 이용한 기업 비전의 개발에 대하여 살펴본다.

기업 비전은 기업이 미래에 열망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의하여 직원들에게 영감과 전략적 결정을 알리는 방향을 제공하는 것이다. 기업 비전은 기업과 관련된 가치사슬 비전의 일부를 확대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에 기업이 어떤 모습일지를 간략하게 설명한다. 

기업의 비전을 개발하기 위해서 기업은 1. SWOT 분석의 우선순위 포인트를 검토한다. 2. 가치사슬 비전을 검토하고 이 비전에서 기업이 수행하는 역할을 점검한다. 3. 회사의 비전을 설정할 3-10년 후의 기간을 선택한다. 

4. 이러한 미래의 관점에서 기업 비전의 초안을 작성한다. 
초안은 다음의 질문을 사용하여 작성될 수 있다. 1) 기업목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 지속가능성 핫스폿은 무엇인가? 2) 성장, 수익성, 시장포지션 관점에서의 성과는? 3) 고객들은 기업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는가? 4) 기업 밖에 있는 다른 사람들이 기업명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무엇인가? 5) 직원들이 기업을 위해 일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이유는? 

5. 기업 비전에 대한 설명을 검토하고 다시 작성한 후 직원들과 공유하고 피드백을 요청한다. 이 때, 비전이 명확한가? 비전이 야심 차고 영감을 주는가? 비전이 기업과 관련이 있는가? 너무 규범적인가 아니면 너무 애매한가? 등이 검토되어야 한다. 

6. 피드백에 따라 비전이 수정된 후, 최종안이 비전 템플릿에 포함되도록 한다. 

삼성전자는 사람과 사회를 생각하는 글로벌 일류기업을 추구하는데, 이를 위해 경영이념, 핵심가치, 경영원칙의 가치 체계를 경영의 나침반으로 삼고,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경영철학과 목표는 1)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2)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3)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것 등이다. 핵심가치는 삼성전자의 기업 정신 중에서도 가장 핵심으로 인재 제일, 최고 지향, 변화 선도, 정도경영, 상생 추구 등이다. 

그리고 경영원칙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려는 글로벌 일류기업으로서 삼성전자가 지켜나갈 약속을 말한다. 
경영원칙엔 1) 법과 윤리 준수, 2) 깨끗한 조직문화 유지, 3) 고객, 주주, 종업원 존중, 4) 환경, 안전, 건강 중시, 5)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등이 포함된다. 이와 같이 기업비전은 사업영역에 관한 규정을 포함하면서 제품이나 기술의 측면이 아니라 잠재고객의 기본적 욕구의 측면을 참조함으로써 근시안적 관점이 회피되도록 해야 한다.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Built To Last: Successful Habits of Visionary Companies)에서 Jim Collins는 비전이 있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들과 비교하여 장기주가는 6배 이상, 시장 평균 주가지수는 15배 이상 높다고 하였다. 

이것은 비전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 준다. 그리고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업만의 독특한 시간 관리와 지속적인 개선과 변화를 추구하면서도 변하지 않는 핵심가치, 그리고 도전적 목표 설정 등의 기업문화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국제 공급망 시스템의 파괴는 전 분야에 걸쳐 치명적 위협을 주고 있다. 우리 기업들에게 새로운 비전 설정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한 상황이다. 

직원들과의 소통을 통한 명확한 사업 범위를 정하고 경쟁적 우위를 창출하기 위한 전략적 지향성을 설정해야 한다. 기업은 제각기 살아나갈 길을 꾀하는 각자도생(各自圖生)이 필요하다. 

그러나 대기업에 비하여 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위기를 이겨내기 어렵다. 이를 위해 대기업-중소기업의 상생 시스템을 확고히 하는 국가정책이 필요하다. 정부는 중소기업을 비롯한 재계의 현장 상황을 청취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혼자서는 일을 이루지 못하므로 백지장도 맞드는 독장난명(獨掌難鳴)의 정신으로 어려운 중소기업을 살릴 수 있는 좋은 비전들과 이를 실행하는 정책들이 제시되길 바란다.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지속가능(ESG)경영전공 코디네이터 이용기 교수      
●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 세종대학교 지속가능환경에너지바이오 연구소 소장
● 세종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지속가능(ESG)경영전공 Founder(2020)/코디네이터
● 세종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시니어산업학과 석사과정 Founder(2020)
● 세종대학교 산업대학원 마케팅학과 Founder(2007)(현, 유통산업학과)
● 세종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프랜차이즈석사과정 Founder(2006)
● 세종사이버대학교 경영학과 Founder(2005)
● (사)한국프랜차이즈경영학회 회장
● 통통(通統): 통하는 통계 easy statistics 유튜브 채널 운영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신향숙 2022-07-06 08:48:25
좋은 칼럼 감사합니다
공감가는 기사입니다~~~
블로거에 공유하겠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