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M을 활용한 경력개발 전략
TRM을 활용한 경력개발 전략
  • 승인 2001.02.27 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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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에서 경력개발 시스템이란 조직이 추구하는 방향과 조직 내 개인
이 전문가로 성장하기에 필요한 자기개발 계획이 만나는 곳이다.

현재 많은 조직의 HRD 부서에서 실시하는 여러 가지 형태의 교육은 본
래 조직과 개인이 추구하는 바를 조화롭게 통합하여 만든 것이고, 따
라서 이러한 교육의 체계적인 연결은 조직의 경력개발 시스템을 뒷받
침해 주어야 한다.

그러나 많은 조직에서 실시하는 교육이 개인에게 경력개발의 단계로
인식되지 못하는 것은 조직에서 제공되는 교육이 단계별로 연계성이
적고 체계적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현재 교육컨설팅 분야에서 강조되는 바는 조직과 개인의 연계, 경영
과 교육의 연계이다. 이러한 연계가 부드럽게 일어날 때 교육이 개인
과 조직 모두에게 가치있는 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현대인재개발원의 주된 컨설팅 항목 가운데 하나인 Training Road
Map 작성은 이러한 관점에서 개인과 조직 그리고 경영과 교육을 연결
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는 경력개발, 지식경영 등과도 관련이 있으며, 또 개인에게 자신
이 나아가야 할 표준 경로(Map)를 제시해 줄 뿐만 아니라 개인의 암묵
지를 조직의 형식지로 전환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이기도 하
다.

이 TRM (Training Road Map)은 조직 내 직무 또는 업무분야별 표준육
성 경로를 나타내는 용어로 개인이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전문가
가 되기까지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등을 교육단위로 묶어 순차적으
로 나열한 온라인상에서의 Map을 말한다.

이 TRM에 나열된 교육단위는 구체적인 교육운영 및 교육형태, 방법
에 따라 구분되어 있고 또 그 내용은 조직의 지식경영 DB와 연계되
어 있다.

TRM이 나타내는 교육형태는 넓게 ▲성인, 건전한 직장인이 필요로 하
는 기본적 지식, 태도 등과 관련된 것으로부터 ▲조직구성원으로 자신
의 업무분야와 관계없이 자신이 속한 조직과 관련된 가장 기본적인
내용 ▲개인이 속한 본부 또는 사업부에서 공통으로 요구되는 업무와
관련된 기본적인 내용 ▲개인이 수행하는 구체적인 업무에 대한 노하
우의 습득 ▲업무수행에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내용 또는 신기술 및
새로운 이론과 관련된 것에 대한 개별학습까지 단계별로 다섯가지로
나뉜다.

TRM 운영 시스템에서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것은 조직에서 필요로 하
는 TRM의 수를 선정하는 것이다. 조직의 특성에따라 하나의 TRM이 나
타내는 것은 단일 직무일수 있고 또 하나의 현장 또는 업종일 수 있
다.

다음 작업은 이렇게 분류된 TRM별로 역량과 교육내용이 추출되고, 이
는 다시 직급별 또는 지식의 종류별로 순차적으로 나열되며 또 이에
따르는 필요한 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한다.

그 외에도 온라인상에서의 시스템 개발, 교육운영을 위한 수강신청
및 이력관리 시스템 및 교육내용과 DB를 연결하는 지식관리 시스템 등
이 별도로 개발되어야 한다.

또 온라인상에서 Map이 그려진다는 것은 모든 교육단위가 코드화 되
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에 따르는 활용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이 TRM의 가장 큰 특징은 개인이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전문가
가 되기까지의 경로를 한눈에 볼 수 있다는 것이며 또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개인이 조직으로부터 필요한 노하우 및 암묵지를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습득된 노하우가 조직의 지식경영 DB에 축적될 때 조직은 실제
적인 학습조직으로 거듭나게 될 수 있다.

이러한 전체적인 시스템에 대한 운영은 결국 조직의 학습문화 형성
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TRM 운영시 초기에 각각의 TRM 운영자 또는 관
리자에 대한 보상 및 이들의 업무규정과 관련된 관리 및 지원시스템
은 매우 중요하다.이 TRM 시스템이 추구하는 바는 업무현장이 문제해
결을 위해 스스로 학습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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