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HP, 비즈니스 서비스 관리(BSM) 솔루션으로 비즈니스 중심의 IT 운영 시스템 사업 강화
한국HP, 비즈니스 서비스 관리(BSM) 솔루션으로 비즈니스 중심의 IT 운영 시스템 사업 강화
  • 임은영
  • 승인 2007.10.22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HP(대표 최준근, www.hp.co.kr)는 오늘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과 연계한 ‘비즈니스 중심의 IT’를 운영하여 IT로 인한 비즈니스 서비스 장애와 위험을 최소화하는 ‘비즈니스 서비스 관리(Business Service Management, 이하 BSM)’ 솔루션을 새롭게 정의하고 업그레이드한 포트폴리오를 발표하였다.

BSM 솔루션은 HP의 총체적인 IT 관리 비전인 HP BTO Service Management를 구성하는 솔루션으로 IT 거버넌스, ITSM, 변경관리 등과 나란히 하나의 솔루션군을 이루게 된다. ITIL 국제표준 레퍼런스 모델을 참조, IT 서비스 프로세스의 표준화와 자동화를 통해 서비스 운영 업무의 혁신을 이루는 ITSM 관리 업무 체계와 구분되어, BSM은 네트워크관리(NMS), 시스템관리(SMS), 애플리케이션 성능관리(APM), 이기종 복합 분산환경관리(CAM), 비즈니스 서비스 임팩트 분석, 애플리케이션 매핑, 비즈니스 트랜잭션 모니터링 등의 기술을 포함한 ‘IT 운영관리 시스템’을 대표하게 된다.

새롭게 향상된 HP의 BSM 솔루션은 IT 환경에 존재하는 모든 IT 관리 정보를 자동으로 CMDB(구성관리 데이타베이스)에 취합, 모든 IT 구성요소와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의존도 분석을 수행하여 맵(Dependency Map)을 완성하고 비즈니스 임팩트를 분석하며, 연계된 ITSM 시스템의 SLA에 부합하는 IT 운영 우선순위(Priority)를 확보하게 된다. 동시에 각종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하여 IT 서비스 최종 사용자의 경험치를 분석하고 신속하게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문제점을 발견, 드릴다운(Drill-Down)하고 고립(Isolation)시킴으로써 안정된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게 한다.

IT 조직은 이제 IT 인프라에서부터 최종 사용자 단까지의 모든 IT 요소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는 ‘비즈니스 서비스’ 상태에 대한 총체적인 가시성을 확보함으로써, 비즈니스 우선순위에 맞춘 비즈니스 중심적인 IT 운영 시스템 체계를 확보하게 된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HP의 BSM 시스템은 연계된 ITSM 프로세스 및 IT 거버넌스 체계와 함께 전체적인 IT 운영의 라이프사이클을 이루게 되며, 비즈니스 성과를 최적화하는 HP BTO Service Management 환경을 구현할 수 있게 한다.

HP는 기 보유한 기술과 인수합병을 통해 확보한 기술을 결합하여 BSM 솔루션을 이루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들을 정렬하였고 제품간의 연계 통합을 완료하였다. HP는 이번 발표를 통해 HP Operations Center 8.0, HP Network Management Center 8.0, HP Business Availability Center 7.0, HP Universal Configuration Management Database (CMDB) 7.0 등 새로운 버전의 소프트웨어 제품들도 동시에 발표하였다.

한국HP 소프트웨어사업부 본부장인 이상렬 상무는 “최근 발생하고 있는 각종 IT 시스템의 장애사고들에서 볼 수 있듯이, 오늘날 기업들은 IT 기술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기업의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운영하는 IT 시스템의 다운은 비즈니스 위험과 직결된다"면서, "HP의 BSM 솔루션은 IT 조직들이 전체 IT 환경에 걸쳐 잠재되어 있는 문제점들을 비즈니스 중심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IDC의 엔터프라이즈 관리 서비스 부문 리서치 담당 이사인 스티븐 엘리어트(Stephen Elliot)는 “IDC가 IT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41%가 서비스 데스크나 헬프 데스크로 들어온 최종 사용자의 문의 전화를 통해서 서비스 중단이나 품질 저하 상태가 일어났음을 처음 파악하고 있었다”면서, “IDC는 IT 조직들이 비즈니스 요구에 보다 민첩하게 대응하려면 문제 예방에 더욱 적극적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선 비즈니스 서비스 가시성을 제공하는 통합관리 솔루션과 프로세스의 채택을 통해 인프라 이벤트가 비즈니스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을 잘 이해하고 고객들에게 영향을 끼치기 전에 미리 관련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HP의 BSM 발표와 함께 소개된 신제품들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HP Network Management Center 8.0은 네트워크 장치 장애에 따른 비즈니스 서비스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관리 소프트웨어(NMS)를 재설계하여 출시하였다.

· 네트워크 토폴로지에 발생한 최근의 변화를 바탕으로 운영자의 조치가 필요한 네트워크 문제만 콘솔에 자동으로 표시한다.

· ITIL v3 정의에 기술된 대로 이벤트 관리를 구현하고 자동화하여 인프라 문제를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해결한다.

· SOA(서비스지향아키텍처)에 기반한 애플리케이션들을 비롯, 복합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요소들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경로 상의 문제점들을 파악함으로써 서비스 중단이나 시스템 성능 저하를 미연에 방지한다.

HP Operations Center 8.0은 시스템 장애가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쉽도록 개선하여 통합 시스템관리 솔루션(SMS)을 재설계하여 출시하였다.

·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기반으로 문제 해결 시간의 우선 순위를 지정하며, HP Operations Center와 HP Universal CMDB 간의 연결을 통해 인프라와 비즈니스 서비스 사이의 관계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 CMDB의 정보 취합 및 유지-관리를 자동화함으로써 이런 정보 파악을 가능하게 해주는 모델을 일일이 수동으로 만들고 관리할 필요성을 없애준다. 비즈니스의 중단을 최소화하며, 개별적인 IT 조직들 간의 중복되는 노력을 줄여준다.

HP Business Availability Center 7.0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애플리케이션들이 원활히 운영되는 것을 보장하도록 지원한다.

· 새로이 추가된 워크플로 기반 문제 분리 기능을 통해 문제가 발생하는 영역을 신속히 고립시킨다. 이 새로운 소프트웨어는 성능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자동적으로 수집하고 연결시킨다. HP Universal CMDB와의 통합을 통해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최근의 관련 변경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다.

· 사용자 행동 패턴을 자동 파악함으로써 성능 문제를 사전에 식별한다.

· 비즈니스 트랜잭션의 전체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전략적인 비즈니스 서비스의 무결성을 보장함으로써, IT 조직들이 각 비즈니스 트랜잭션의 모든 단계에 걸친 상세한 상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한다. HP의 트랜잭션 모니터링 제품, HP TransactionVision, HP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니터링 제품, HP Business Process Insight와의 통합으로 고객들이 개별 비즈니스 트랜잭션들을 보다 쉽고 빠르게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HP Universal CMDB 7.0은 HP BSM 솔루션에 대한 기반 토대를 제공하며, 모든 IT 관리 시스템 정보의 핵심 리포지토리가 된다.

· 새롭게 향상된 온-디맨드 방식의 실시간 연계 및 조정 기능을 통해 기업의 다양한 관리 데이터 리포지토리에 있는 기존 정보를 연계 취합하여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 ITSM 시스템과 함께 단일의 CMDB를 사용하여 IT 시스템 운영과 IT 서비스 프로세스 관리를 연계함으로써, IT 운영부서와 서비스 지원부서 등의 개별적인 IT 조직들 간의 협업을 쉽게 한다.

· 기술 선도적인 CI 정보 취합(discovery) 기능과 업계 유일의 자동적인 IT 요소 의존도 맴핑(Dependency Mapping) 기술을 제공한다.

BSM을 위한 HP 서비스

HP BSM 솔루션에는 설계 및 구현, 교육, 평가, 산업별 모델링 및 제품 업그레이드를 위한 서비스들이 포함되어 있다. 고객들은 이 서비스를 통해 비즈니스 우선 순위와 예산, 조직 성숙도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BSM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