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老)-노(老)케어' 일자리 4만여개로 확대
'노(老)-노(老)케어' 일자리 4만여개로 확대
  • 강석균
  • 승인 2011.02.15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가 건강한 노인이 거동이 불편한 노인을 도와주는 이른바 '노(老)-노(老)케어' 일자리를 4만4,000개까지 늘리는 등 올해안에 노인 일자리를 모두 20만개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복지부는 올해 중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조를 통해 노-노 케어 일자리를 모두 4만4천개로 작년보다 1만개 늘리고 사업 지역도 전국 시ㆍ군ㆍ구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노-노 케어를 포함한 노인 일자리는 지난해 18만6천개에서 올해 20만개로 1만4천개가 늘어나게 된다.

노-노 케어는 건강한 노인이 거동이 불편한 노인을 찾아 청소, 말벗, 세탁, 취사, 설거지 등 일상생활을 도와줌으로써 일을 원하는 노인에게는 사회 공헌형 일자리를, 사각지대에 놓인 독거노인에게는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만족도 높은 노인 일자리 유형의 하나로 꼽힌다.

2∼3월 중 지자체별로 만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거주지 시ㆍ군ㆍ구청이나 노인복지관, 시니어클럽 등을 통해 노인 일자리 취업 신청을 받는다. 저소득층 노인이 우선적으로 선발된다.

일자리 유형으로는 노-노 케어, 다문화가정 지원 등 복지형, 스쿨존 교통 지원, 자원재활용, 환경개선 등 공익형, 숲생태 및 문화재 해설, 예절ㆍ한자교육 등 교육형 등 월 2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공공분야 일자리 사업이 있다.

초기 종자돈과 교육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는 민간분야에서도 실버카페, 식품제조, 택배사업 등 시장형 일자리와 시험감독관, 주유원, 경비원 등 인력파견형 일자리 사업이 운영되고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들은 빈곤율이 64.1%에서 58%로 감소하는 것은 물론 TV시청 등 소극적 여가활동이 줄고 유급노동 시간이 늘어나면서 생활패턴도 적극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