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산대, ‘취업과 진로’ 필수 교과목 편성
신안산대, ‘취업과 진로’ 필수 교과목 편성
  • 김연균
  • 승인 2012.05.14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무 중심 전문인 양성 목표

실무능력 중심의 전문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혁신과 발전을 거듭해 온 신안산대학교가 첨단산업의 메카인 안산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급부상하고 있다.

기존 안산공과대학에서 신안산대학교로 정식 교명을 변경한 것을 시작으로, 장기적인 대학발전계획 수립도 완성하여 향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다른 대학과는 차별화되는 교육방식을 개발하여 학과별 특성화 교육에도 집중하는 한편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국제교류 및 외국어교육도 대폭 확대했다. 캠퍼스 인근 반월, 시화공단 내 여러 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급변하는 글로벌 시대에 빠른 적응력을 갖추고, 당당한 주역이 될 수 있는 차세대 전문기술인 양성에도 주력하고 있다.

최첨단 실험실습실 구축 등 교육 인프라스트럭처를 확충하기 위한 투자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신안산대학교는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인성을 중시하는 실무중심 명문대학(KOREA TOP 15 BY 2020)`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달성할 계획이다.

▲교육역량 우수대학

2012년도 전문대학 교육역량 강화 사업에서 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교육역량 강화 사업은 2008년부터 교과부에서 시행하는 대학 지원 사업으로 취업률과 교원확보율 등 8개 필수 평가 지표로 대학을 평가해 지원금을 지급한다. 신안산대학은 모두 20억 원 정도를 지원받는다.

▲‘취업과 진로’교과목 교양필수

취업과 진로 교과목을 교양필수 과목으로 편성했다. 3~15년 경력의 취업전문컨설턴트들이 강의를 맡고 있으며, 이론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목표설정, 취업전략, 자기분석, 입사서류 작성법, 면접대응전략, 합격이미지’ 등 취업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1학기 교과목 전담컨설턴트가 15주간 강의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얻어진 학생들과의 친밀함과 개인별 성향분석을 반영하여 2학기 취업컨설팅과 연계시켜 1대1 개인별 컨설팅으로 본격적인 채용 과정에 도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 및 종합 취업지원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취업역량 강화 캠프

다양한 면접방식 대응 능력을 키우기 위해 1박 2일의 취업역량 강화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면접 사전 준비부터 실제 면접과 같은 모의면접까지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진행되며 계열별, 주제별 총 8회 진행 예정이다. 올해 취업역량 강화 캠프에 8,000만원의 예산이 편성됐다. 취업역량 강화 캠프는 취업캠프, 리더십캠프, 자신감캠프, 여학생캠프 등으로 구성된다.


▲창업 교육 특강

창업의 중요성과 정확한 방법을 가이드 하여 창업 성공 확률을 높이고, 사업성공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인식시켜 성공 사업가를 양성하고 있다. 창업교육 과목은 창업시장 이해, 창업아이템 발굴하기, 사업계획서 작성, 창업관련 법률문제, 창업 실무 연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산은 600만원이다.


▲학과 취업특강 지원

다양한 취업특강 활성화를 통해 재학생의 취업마인드 고취 및 졸업예정자의 취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학과별 취업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각 학과의 졸업자, 전공관련 기업 인사담당자 및 실무 경력자들을 초청해 특강형태로 이뤄지고 있으며 1,400만원의 예산이 편성되었다.

▲교원 취업지도자 과정

교수취업캠프는 취업전문가들을 초빙해 취업동향 분석, 학생상담 커뮤니케이션 스킬,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상, 취업활성화 방안 등 학생취업지도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강좌들로 진행된다.

▲잡카페 운영

온라인 잡카페를 통하여 자료실, 자유게시판, 온라인 상담 등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오프라인 상담으로 이어지도록 관리 지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