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기업들 Total Security 운영체제 갖춰
선진기업들 Total Security 운영체제 갖춰
  • 이효상
  • 승인 2012.09.24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rporate Security의 이해
국내 Security업계도 변화에 편승할 수 있는 경쟁력 확보 시급

1.‘Security’의 정의와 국제동향
‘Security’라는 말을 영한사전을 찾아보면 보안, 안전, 경비 등으로 기술하고 있다.
이는, 과거에 국내 언어학자들이Security라는 언어를 번역하면서 그와 같은 의미로 정의를 한 것은 아닌가 추측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해석은 국내의 Security 산업의 발전은 각자의 단위 별로 발전하게 되며, 종합적인 Security 분야가 아닌, 개별적인 분야의 Business로 성장해 오게 되는 계기가 된다.
반면에 영영사전을 찾아보면 Security의 해석을 ‘The state of being free from danger or injury, Freedom from danger, fear or anxiety'등으로 기술하고 있다. 즉, 위기(危機), 위험(危險), 위해(危害), 공포(恐怖) 등으로부터 자유를 얻는 것으로 Risk로부터 안전(安全)을 얻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는 것이다.

해외 선진기업에서는 Security의 정의를 ‘기업에 있어 최선의 Security Service, 소방방재, 수사 및 조사 활동을 제공하는 전사적 지원(Provide a single source of best-in-class fire prevention & protection, investigation, and security services in support of the enterprise)’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Fortune지가 선정한 500대 기업들은 Corporate Security, Security Team, 또는 그와 유사한 조직을 가지고 있으며, 각 기업마다 일부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Crisis Management, Physical Security, Technology Security, Investigation, Executive Protection, Fire Prevention & Protection 6가지 정도의 Security 영역으로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제는 ‘시큐리티’라는 개념을 경비, 보안으로만 국한되어 해석해서는 안 된다. 각 기업들은 각종 도난, 화재 등의 사건뿐 아니라, 지진, 방사능유출, 수해 등 각종 재난재해와 관련하여 사전, 사후에 어떤 조치가 필요한 것인지에 대하여 대처할 수 있는 별도의 조직이 필요하다.

또한 사내부정행위, 비리 등 조사활동, 부정 위조품 유통, 산업기밀 유출사고와 관련하여 관련 조직에서 경찰, 검찰과의 연계 공조수사활동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 내 이러한 조직의 설치만으로도 사내활동을 통한 직원 Security의식고취를 통해 각종 Risk를 예방하고 사건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2.Corporate Security
Corporate Security는 종합적이고 전문적 과정 (過程) 이며, 업무 중 가장 중요한 핵심은 Risk 관리이다. Risk 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Prevention)이다. 그리고, 사고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적절한 대응을 할 것인가 하는 비상대비계획(ERP, Emergency Response Plan)과 사고 후, Business를 지속할 수 있는 사업의 연속운영계획(BCP, Business Continuity Plan)을 기업은 사전에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Corporate Security를 한마디로 요약한다면,‘외부의 위해, 위협이 되는 요인(要因)로부터 회사의 인적, 물적을 포함한 모든 자산(資産)을 보호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하는 것’이라 정의 할 수 있는 것이다.

3.국내 Security 산업동향
한편, 국내 Security 업계의 Business상황을 본다면 한계점에 다다르고 있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CCTV, ACS 등의 관련IT Infra분야는 이미 포화 상태이며, 용역 인력경비 분야에서도 필요 기업들의 미흡한 Security Concept, 예산문제 등 이유로 인력경비Security 업계의 매출증대는 점점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다. 이런 한정된 범위에서 업계간의 과당경쟁은 비용경쟁으로 이어져, 결국 Security Service의 질적 하락이 야기되는 좋지 않은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 Risk Management를 포함한 포괄적인 Total Security 개념의 도입은, 인력경비, 기계경비분야는 물론, Crisis management, Tracking sys, Investigation 등 다양한 분야의 Business적인 도입/개발을 통해, Security 업계의 Quality와 매출 증대로 기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