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AS기사 파업에 대체인력 투입해
삼성, AS기사 파업에 대체인력 투입해
  • 이준영
  • 승인 2014.02.06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서비스 노동자들이 전국적인 파업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삼성 측이 불법으로 대체인력을 투입해 비판이 일고 있다.

앞서 전국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김해센터 조합원들은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 파행으로 지난달 20일 파업에 돌입한 바 있다. 하지만 사측의 대체인력 투입 논란이 불거지면서 파업은 전국 규모로 확대됐고, 부산양산과 경남, 울산, 경기남부, 포항, 서울 등 전 지역에서 연대파업이 이어졌다.

현재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소속 50개 분회 중 32개 분회가 조합원 파업찬반투표를 통해 95%이상의 파업 찬성률을 기록하며 합법적 파업권을 얻은 상태다. 하지만 파업 확산에도 삼성 측은 꾸준히 원청기사와 타업체기사 등의 대체인력을 투입하고, 심지어 대체인력 파악을 막기 위해 전산프로그램까지 수정한 것으로 알려지며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노조법 43조에는 ‘사용자는 쟁의행위 기간 중 그 쟁의행위로 중단된 업무의 수행을 위해 당해 사업과 관계없는 자를 채용 또는 대체할 수 없다’고 명시돼 있다.

금속노조와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최종범열사대책위 등은 5일 오전 10시 30분, 서초동 삼성전자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원청은 원청 대체인력 투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현재 지역별 파업에는 하루 최대 총 9백여 명의 조합원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삼성은 파업 무력화를 위해 하루에 총 1백여 명이 넘는 삼성 원청기사들을 대체인력으로 투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회견단은 “노조법에는 같은 사업장일 때만 대체인력을 투입할 수 있다고 돼 있다”며 “삼성자본이 투입한 원청 서비스 기사와 우리가 같은 사업장 노동자들이면 우리 역시 정규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서 “삼성자본 스스로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조합원들이 정규직임을 확인한 것”이라며 ▲생활임금 보장 ▲민주노조 인정 ▲파업권 보장 및 대체인력 투입 중단 ▲즉각적인 정규직 전환 등을 요구했다.

노조는 “삼성전자서비스지회는 이후 교섭 진행 과정에 따라 쟁의권 확보 센터는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삼성전자서비스 원청과 교섭을 대신하고 있는 경총 교섭대표단이 책임 있는 자세로 임금안을 제시하고 조합원들의 고용승계를 보장하고, 조속히 ‘임단협 체결’을 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