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일자리 종합대책' 마련…예산 2000억원 투입
서울시 '일자리 종합대책' 마련…예산 2000억원 투입
  • 이준영
  • 승인 2015.11.09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서울시가 기업의 일자리 창출 확대를 위해 중소기업을 집중 지원한다. 또 청년들이 자신만의 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현재 주 1회 개최하고 있는 야시장을 연중 운영한다.

여성들을 위해서는 현재 1개소인 직장맘지원센터를 2019년까지 4개소로 확대 운영하고, 쪽방촌 취약계층을 위한 공방도 2020년까지 14개소로 확충키로 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9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설명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의 '서울시 일자리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는 박 시장이 10월 한 달간 99개 일자리 현장에서 3900여명의 시민, 기업, 대학 등과 함께 일자리 문제 해법을 찾은 '서울 일자리 대장정'의 결과다.

매일 12시간 이상 현장에서 진행된 서울 일자리 대장정은 단순히 현장을 둘러보는 것이 아닌 실질적 일자리 대책의 기반을 마련하는 데 집중했다.

이를 위해 박 시장은 아르바이트생, 취업준비생, 경력단절여성, 결혼이민여성, 베이비부머, 장애인, 노인, 소상공인들을 만나 목소리를 듣고, 해결 가능한 대안은 현장에서 즉시 도출해냈다.

박 시장은 "이번 일자리 대장정을 통해 시민과 기업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어떤 지원을 펼쳤을 때 일자리가 창출되는지 확신이 섰다"며 "이를 위해 내년도 예산으로 약 2000억원을 편성했다"고 말했다.

◇청년이 일자리 생태계 주체…야시장 연중 운영

서울시는 우선 청년들이 서울경제 생태계를 변화시키는 주체가 되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지원키로 했다.

용산구 열정도 골목, 구로시장 청년창업현장, 여의도 야시장 등 그동안 예산과 시간을 투입해도 침체됐던 골목상권을 일부 청년들이 활성화시키고 있다는 데 따른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내년 중 청년 상인들과 협의체를 구성하고, 시가 보유하고 있는 골목상권 내 공간을 청년들이 스스로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 청년들이 소자본으로 자신만의 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현재 여의도에서 주 1회 개최하고 있는 야시장을 청계천, 동대문, 뚝섬 등으로 확대해 연중 운영할 방침이다.

서촌, 홍대입구 등 청년들의 지역 정착시 가장 큰 장애물이었던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내년 상반기 중 서울형장기안심상가 등을 운영키로 했다.

젠트리피케이션은 구도심이 번성해 중산층 이상의 사람들이 몰리면서 임대료가 오르고 원주민이 내몰리는 현상이다.

이 밖에도 청년들의 집단지성이 일자리를 창출해낼 수 있도록 일자리 제안대회 '일자리 해커톤'을 정례화하고, 여기에서 나온 우수 아이디어는 실제 정책에 반영키로 했다.

◇중소기업 집중 지원…규제는 완화

기업의 일자리 창출 확대를 위해서는 중소기업을 집중 지원하고, 규제는 대폭 완화하기로 했다.

그동안 많은 창업 기업들이 자금융자를 받아 사업을 시작했지만 이후 마케팅, 유통, 인프라 등에 대한 지원을 받기 어려웠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는 해외투자 유치를 위한 300억원 규모의 '서울시 외자펀드'를 조성하고, 해외 벤처캐피탈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서울해외투자포럼' 등을 개최할 계획이다.

또 창업 기업들의 각종 법률, 세무, 특허, 회계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변호사, 변리사, 세무사 등 분야별 풀(Pool)을 구성해 1:1 컨설팅도 지원한다.

대규모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산업단지 활성화 지원 방안도 내놨다. 일자리 대장정 기간 중 방문한 양재, 마곡, 홍릉 등 이른바 서울 연구개발(R&D) 지역에 대해서는 건축행위 제한을 완화하기로 했다.

◇여성 등 취업 취약계층에 '맞춤형' 일자리

여성, 장애인, 노인 등 취업 취약계층에 대한 수요자 맞춤형 일자리 지원도 펼친다.

먼저 현재 1개소인 직장맘지원센터를 2019년까지 3개소 추가해 총 4개소로 확대 운영하고 노무사, 변호사와 핫라인으로 연결되는 직장맘고충처리 전용 콜센터도 내년 상반기부터 운영한다.

가족친화기업에 대해서는 여성고용 우수기업 특별자금 지원을 비롯해 각종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또 현재 서울시내 3만8000여명에 이르는 결혼이민여성에 대한 취업실태, 생애별 특성 등을 파악하고, '서울형 이민여성 취업지원계획'을 마련한다.

장애인 일자리 확대를 위해서는 중증장애인 생산품에 대한 공공기관과 대기업 대상 판로 확대 방안을 마련하고, 대기업 연계형 장애인 일자리를 발굴해 안정적인 고용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

쪽방촌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대책으로는 공방 같은 협업 공간을 매년 2개소씩 확대해 2020년까지 14개소로 단계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노동권리 보장환경 조성…예산 2000억원 투입

시민의 기본적 노동권리가 보장되는 환경도 조성한다.

서울시는 지난달 8일 노동조건개선토론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토대로 법적으로 보장된 노동권리가 준수될 수 있도록 분야별 전담 옴부즈만을 확대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기업 임금피크제 컨설팅 결과 분석 및 용역 추진을 통해 서울의 특성에 적합한 '서울형 노동시간 단축모델'도 개발한다.

서울시는 약 한 달간 현장에서 접수된 450여건의 시민과 기업 제안에 대해 월별, 분기별 회의를 통해 세밀한 관리와 순차적 추진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64개 사업에 대한 예산 1903억원을 내년도 예산에 즉시 반영키로 했다.

박 시장은 "10월 일자리 대장정은 일자리 해법을 위한 첫 발걸음"이라며 "시민의 일자리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대장정은 계속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