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노동시장 변화 대응, 정부 '한국형 고용전략' 추진'
미래 노동시장 변화 대응, 정부 '한국형 고용전략' 추진'
  • 이준영
  • 승인 2016.02.25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정부가 미래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직업훈련, 고용서비스 등을 연계한 '한국형 고용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고용노동부는 이기권 장관 주재로 25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한국개발연구원, 한국노동연구원 등 8개 국책연구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노동시장 미래전략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최근 노동시장이 기존에 경험하지 못했던 복합적인 위기상황으로, 일자리 중심의 정책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면서 위기에 대응하는 장·단기 전략 구상을 위해 마련됐다.

이 장관은 이날 청년실업에 대한 해결책 마련을 강조하면서 Δ일자리 중심의 국정운영 및 협업체계 Δ청년실업에 대한 정교한 정책적 대응방안 Δ노동시장의 미래전략 모색 등 세 가지 협업을 주문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국책연구기관, 산업계와 함께 정책에 대한 고용영향평가를 강화하고, 정부 일자리 사업에 대한 종합 점검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매달 47개 지방관서로 구성된 고용상황반과 국책연구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노동시장 분석회의를 개최해 실시간으로 지역, 산업별 고용동향을 분석하는 조기경보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청년실업과 관련해서는 정책 체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기존 일자리 사업의 효과성을 분석하고, 구직자를 중심으로 지원방식과 전달체계를 재검토한다.

미래 노동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한국형 고용전략'도 마련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2018년 채택예정인 OECD 고용전략에 더해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특수성을 감안할 예정이다.

실업에 따른 사회적 비용 최소화, 노동시장의 회복력과 포용성 증진, 직업훈련과 양질의 일자리 연계 강화, 취업애로계층 고용서비스 확대 등이 주요 내용이다.

이 장관은 "최근 노동시장과 제반 환경을 심각한 위기상황으로 인식하고, 정부와 국책연구기관이 중층적인 대응전략을 마련해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노력이 절실하다"며 "특히 노동시장 개혁 골든타임을 놓칠 경우 위기가 현실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