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직업교육지도사 1500명 배출한 ‘NCS’전도사 코리아리크루트
NCS 직업교육지도사 1500명 배출한 ‘NCS’전도사 코리아리크루트
  • 이효상
  • 승인 2017.02.01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NCS가 어느새 취업의 주요 키워드가 되었고 관련된 사업들이 다양한 형태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NCS관련 사업중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2년만에 전국 대학교의 교수, 교직원 등 1500명 이상이 자격증을 취득한 코리아리크루트 주관의 ‘NCS직업교육지도사’ 자격증이다.

이에 코리아리크루트 김덕원 대표를 만나 ‘NCS직업교육지도사’의 성공비결과 향후 계획에 대해 들어 봤다.

Q: 우선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에 대해 간단히 소개를 부탁한다.

A: NCS는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의 약자로 ‘국가직무능력표준’을 의미한다.
스펙이 아닌 지식, 기술, 태도에 중점을 둔다는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해서 직무능력을 국가가 사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 및 표준화한 게 바로 NCS이다.

이 표준을 통해 산업현장 전문가들이 각 직무단위별 직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기존의 취업 교육을 NCS기반의 직업기초역량과 전문직무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개편했다. 현재는 전국 150여개 대학교에서 이러한 흐름에 맞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취업준비생이 NCS와 관련한 채용에서 유념할 건, 기존 채용준비 외에 NCS에서 직무능력을 의미하는 ‘Competency’에 방점을 둬야 한다는 것이다.

Q: NCS 패턴의 채용이 공공기관과 대기업을 중심으로 자리 잡으면서 ‘NCS직업교육지도사’ 자격증 취득자가 1500명을 넘는 등 자격증 취득 열풍이 불고 있다. ‘NCS직업교육지도사’ 가 어떤 자격증인지, 자격증을 만들게 된 계기와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취득하려고 하는지 이유를 알고 싶다

A: 2016년 공기업 및 대기업 등에서 NCS기반의 신입사원 채용을 실시하면서 기업의 채용트렌드가 NCS 능력단위 채용체계로 급속히 변화되고 있다.
각급 대학교에서도 이러한 채용환경에 맞추어 학생들이 NCS기반의 직무능력을 갖출 수 있는 진로 및 취업지도를 할 수 있도록 요구되면서 기업분석, 직무분석, 경력지도 등의 직업교육이 청년들의 직업선택 시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채용 트렌드에 맞는 직업교육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 NCS직업교육지도사 자격증이다.

이 자격증은 NCS직업교육분야에서 국내유일 고용노동부에서 허가를 받아 한국직업능력개발원(민간자격증)에 등록(특허청에 상표등록 필함)을 한 NCS지도사 전문 자격증이다. 역량중심의 취업교육을 지도하여 청년취업의 미스매칭 해소와 NCS직업교육의 표준제시를 통해 진로교육의 방향타를 제시하는 교육으로 진행되어, 많은 사람들이 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Q:주로 어떤사람들이 ‘NCS직업교육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나?

A: 현재 전국대학교 취업담당 교수 및 산학교수 교육기관 교직원, 특성화진로교사, 지자체 일자리 관계자, 전국대학별 취업센터, LINC사업단, ACE사업단, 특성화사업단(CK), WCC사업단, 취업담당관, 창업지원단, 특성화고교 취업담당, 취업전문기관, HR담당, 기업 인사팀장 등 1500여명이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Q: ‘NCS직업교육지도사’ 자격증은 어떻게하면 취득할 수 있나? 교육과정과 시험에 대해 소개를 부탁한다.

A: NCS직업교육지도사 자격검정 교육은 수시과정과 정기과정으로 구분되어 있다. 수시과정은 해당 학교 및 기관에서 진행되며 최소 30명이상일 경우 신청할 수 있다. 정기과정은 당사에서 일정을 공지, 개별적으로 신청할 수 있다.

자격검정 시험은 3과목(NCS직무분석, NCS기업분석, NCS경력지도) 교육 이수 시에 자격이 부여되며, NCS강의 교육 및 실습, 토론, 교류의 방법으로 2일 동안 진행된다. 자격검정 시험은 각 과목당 20문제, 총 60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1시간동안 이루어진다. 이 시험은 평균 70점 이상자에 한하여 자격증이 부여된다.(점수 미달시 수료증 배부)

Q: 2017년 자격증 시험과 교육을 포함한 주요계획은?

A: 2017년 2월 16일부터 17일까지 제34회(정기11회) NCS직업교육지도사(2급) 교육이 진행되며, 같은 날 제35회(수시22회) 교육이 지리산 더케이호텔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후에도 계속해서 해당 자격 검정교육 및 시험을 진행한다.

또한 국가공인 자격증으로의 공인받기 위해 등록 준비중이며, 국가공인에 대비한 인증과정도 준비하고 있다. 국가공인 자격증으로 공인 될 경우 기자격증 취득자에게는 추가적인 보수 교육을 진행 할 예정이다.


Q: 끝으로 코리아리크루트의 역사와 주요서비스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한다.

A: 1981년 중앙대학교 재단 이사장이셨던 김희수 이사장께서 중앙대학교 학생들의 취업지원을 위해 설립한 채용전문기업으로 ‘대한민국 리크루팅’ ‘대한민국 최초 취업교육 전문기관’ ‘국내 최초 한국채용박람회 개최’ ‘창업박람회 개최’ ‘전국대학교 취업교육 사업 진행’ 등 많은 일들을 해냈다.

특히 정부기관과 청년 일자리창출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정부로부터 많은 훈장과 표창을 받기도 했다.

코리아리크루트의 대표를 포함한 임원들은 산업현장에서 20년 넘게 경영 및 인사관련 업무를 진행한 전문가들로 각종교육에서 교수진을 맡아 교수, 교직원, 학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 중이다.

설립자이신 김희수 이사장이 작고하시면서 중앙대학교가 두산그룹으로 인수되는 과정에서 코리아리크루트도 많은 변화를 겪었지만, 지금도 모든 임직원이 37년 전통의 ‘국내최고 취업전문회사’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고 있다.

특히, 2014년 주요 임직원들이 국가직무능력 표준 개발위원으로 참여하면서 ‘NCS인재연구소’를 설립했던 것은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되었다.

주요 사업분야는 NCS직업교육지도사 검정 교육, HR사업, 헤드헌팅 사업, 중국인유학생 취업센터 운영사업, 대학사업(학생들을 위한 NCS직업기초능력 및 직무역량 강화 캠프, 취업캠프, 취업박람회, NCS관련 학기과정 등), NCS직업교육협의회 운영 등 이다.

그리고 핵심역량진단 검사와 NCS직업기초능력 평가시험, NCS직업기초 교재제작, NCS인성검사, NCS직무역량 강화 교육프로그램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를 발전시켜 NCS취업사관학교를 만들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