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만 조선족들의 취업을 책임집니다! 한민족 정보의 중심, 중국 모이자(MOYIZA)닷컴
200만 조선족들의 취업을 책임집니다! 한민족 정보의 중심, 중국 모이자(MOYIZA)닷컴
  • 이효상
  • 승인 2017.05.31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모이자닷컴 장 철 대표


중국동포(조선족) 200만명 중 80만명이 가입한 커뮤니티가 있다. 중국에서 운영중인 모이자(MOYIZA)닷컴이다. 가입인원수 80만명은 중국동포 200만명중 인터넷을 할 수 없는 노인과 아이를 뺀 나머지 인원이다. 즉, 활동 가능한 중국동포 거의 대부분이 가입했다는 의미다.

몇 년전까지도 중국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커뮤니티가 여럿있었다. 하지만, 대부분이 자생력을 잃고 사라져 이제는 모이자닷컴이 중국동포를 아우르는 유일한 커뮤니티가 되었다.

모이자닷컴은 중국에서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동포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동포사회를 이끌어 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국과 중국의 가교역할을 해 나가며 그 영향력을 키워 나가고 있다.

한국과 중국에서 중국동포들의 구심점역할을 해나가며, 이들의 대변인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는 한국 모이자닷컴의 장 철 대표를 만나 보았다.

▣ 문: 모이자닷컴은 ‘한민족 정보의 중심’을 표방하고 있는데 무슨 의미인가?

◯ 답: 모이자는 중국에서 가장 큰 한글기반 커뮤니티이며 또 가장 큰 해외동포 사이트 이 기도하다. 회원은 전 세계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동포 및 한국인이며 한글이 가능한 국내외 방문객도 상당수를 차지한다.
아직까지 해외동포사이트 중에서 모이자를 능가할 포털, 커뮤니티 사이트가 전무하다.


▣ 문: 가입자 80만명의 의미는 무엇인가?

◯ 답: 17년동안 꾸준히 운영해오고 우리 한글을 사랑하고 한민족임을 잊지 않는 중국동 포들의 자발적인 사랑과 관심이였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것이 구심적 역할을 한 것이기도 하다.


▣ 문: 모이자닷컴의 주요 메뉴 구성은?

◯ 답: 취업센터, 커뮤니티, 뉴스, 모이자114, 모또&쇼핑, 지역정보지 등으로 구성되였다.


▣ 문: 주요 부서와 부서별 하는 일을 간단히 소개해 달라.

◯ 답: 취업센터, 뉴스, 모또&쇼핑, 커뮤니티로 나뉘게 된다.

▶취업센터 : 세계 최초 유일무이한 한-중 양국의 취업정보 제공

▶뉴스 : 자체 모이자 뉴스와 제휴된 언론사들의 한국 중국간 뉴스를 실시간으로 게재하고 관리를 하고 있다.

▶모또&쇼핑 : 한국 중소기업들의 좋은 제품들을 중국 현지 시장조사와 온라인 오프라인 판매 및 바이어 매칭 서비스(sourcing business)를 진행하고 있다.

▶커뮤니티 : 불법적인 게시물과 광고들을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필터링을 한다.


▣ 문: 뉴스와 정보공유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고 했는데, 이유가 있나?

◯ 답: 세계 곳곳에 흩어져있는 한민족 동포들한테 실시간 정보와 뉴스 공유를 통해 모이자닷컴 이용자들한테 사업, 일자리, 일상생활 편의제공이 하나의 사이트에서 이루어지게 하고있다.


▣ 문: 모이자 닷컴은 사익을 추구하지 않고 오로지 공익을 위해서만 운영된다고 하는데, 회사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수익모델이 필요하지 않나? 별도의 사업분야가 있나?

◯ 답: 현재는 온라인 광고 수익과 중국 기업이나 지방정부의 사이트 구축, 프로그램 개발, 보안컨설팅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모또 & 쇼핑 서비스와 갓 개설된 취업센터 서비스로 수익증대를 계획하고 있다.


▣ 문: 한국의 중소기업을 발굴하여 중국에 소개하고 좋은 상품은 모이자닷컴을 통해 유통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는데, 어떤 프로그램인지 소개해 달라.

◯ 답: 모이자의 소싱 온라인 마케팅(sourcing on-line maketing) 프로그램이다. 모이자는 80만의 회원을 가지고 있다. 이에 이 회원들에게 중소기업 제품을 홍보하고 직접 사용해 볼수 있도록 하는 모또시스템이다. 모또시스템은 '모이자 로또' 줄임말로 일주일전에 온라인상 제품의 경품서비스를 알리고 로또 숫자를 입력하고 그주에 실제 로또 번호를 1개이상 맞출 경우만 제품을 무료로 배송하는 시스템이다. 이후 제품을 받은 후에 포토 상품평을 올려야하며 올리지 않을 경우 다음부터는 로또 경품서비스를 이용 할 수 없다.

이 모또 서비스를 진행한 상품은 모이자닷컴내 공동구매 신청을 할 수 있다. 제품을 소량으로 할인된 가격으로 직접 판매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검증이 된 제품은 모이자닷컴 자사몰 중문판인 xhanliu.com에 제품을 홍보하고 바이어를 발굴하는 기회가 주어진다. 이 사이트는 B2B사이트로 온라인에서 바이어 매칭이 이루어진다. 바이어들이 직접 제품을 선별하여 샘플을 구매하여 시장성 여부를 판단하고 이후 한국 중소기업과 매칭이 이루어진다. 이에 필요한 통번역서비스를 모이자닷컴에서 제공한다.


▣ 문: 위 프로그램을 통해 발굴한 한국 중소기업은 성공할 때까지 돕고 있다고 했는데, 사실인가? 한국과 중국의 수교이후 많은 중국동포들이 사업파트너들에게 피해를 입혀 일부 사람들은 중국동포에 대해 불신감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모이자 닷컴에서 한국의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이 진정성이 있다면 그동안 쌓여 온 중국동포들에 대한 불신을 희석시키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듯 한데....


◯ 답: 그렇다. 실제로 중국의 한류를 일으킨 주인공이 조선동포들이다. 이를 통하지 않고서 는 중국진출이 어렵다. 그 이유 중의 하나가 통역과 번역이다. 중국어와 한국어를 제대로 알고 이해하고 전달할 수 있는 가교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중국동포다. 중국동포들이 한국기업에 직접적인 피해를 준 것은 거의 없다.

다만, 대부분 중국뿐만 아니라 기업 간의 비즈니스라는 것이 이루어질 수도 있고 이루어지지 못할 때도 있다. 이것을 조선동포 때문이라는 편견은 기업들의 핑계라고 생각한다. 또 한국기업이 생각하는 중국에 한류가 있어 무슨 제품이든지 잘나간다는 어리석은 생각들도 불편한 진실이다.

이에 우리 모이자닷컴에서 말하는 ‘성공할 때까지’의 의미는 중소기업의 의지이다. 중국의 바이어를 간접적으로 컨택하고 또 현지 반응을 빠른 시일에 확인할 수가 있다. 이에 중소기업이 얼마만큼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데 큰 의미가 있다.

모이자닷컴의 17년 된 공신력으로 온라인에서 직접 이루어지기 때문에 중소기업들 입장에서는 자사제품이 제대로 사이트에 올라가 있는지 몇 명이 응모했는지 구매의사가 있는지 등의 여러 실제 내용들을 언제 어디서든지 휴대폰과 PC가 있으면 확인할 수 있다. 우리는 그 중간에서 우리 역할만 제대로 한다면 문제될 것이 전혀 없다.


▣ 문: 모이자닷컴이 한국에 진출해 있는 중국동포들의 구심점이 되어, 많은 공익활동을 하고 있다는데, 어떤 활동들을 하고 있는지 알고 싶다.

◯ 답: 한국의 지자체와 중국동포 단체들과 협력하여 경로당 어르신들 돕거나 불우이웃 돕기, 대림지역 방범순찰 업무, 한중 기업간의 업무제휴를 돕고 있다.


▣ 문: 여담 한마디 하겠다. 중국에서 삼양사가 출시한 '불닭볶음면'이 인기가 좋아 모이자닷컴을 통해 1차로 컨테이너 4박스, 그리고 매월 동일물량을 구해달라는 요청이 있어 백방으로 수소문했지만 물량공급이 안되어 못 구하고 있다고 했었는데, 혹시 해결이 되었는지? 아직 해결이 안되었다면 삼양사 사장님께 직접 부탁을 해보면 어떻겠나?

◯ 답: 현재 사드사태로 진행이 홀딩된 상태이다.


▣ 문: 삼양사의 '불닭볶음면' 같은 사례가 더 있을 듯 한데, 있으면 1~2가지만 소개해 달라.

◯ 답: 중소기업 제품들이 몇 가지가 있다. 그중 대표적인 남성 기능성팬티가 있다. 경품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였고 실제 공동구매에서 판매가 잘 이루어졌다. 이것은 이제 중국도 남성이 마케팅 타켓시장에 들어온 것을 단적으로 볼 수 있는 상황이다. 이후 현재 중국 이우에 오프라인 매장을 진행하는 계약을 추진 중에 있다.


▣ 문: 많은 한국사람들이 중국동포사회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싶어한다. 한국사람들이 믿고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동포사회의 대표적인 단체들은 어디가 있나?

◯ 답: 개인적으로 귀한동포총연합회, 한마음협회, KC동반성장기획단을 추천하고 싶다.


▣ 문: 한국과 중국 양국에서 모이자닷컴의 역할이 중요할 듯하다. 앞으로 활동계획을 소개해 달라.

◯ 답: 거대한 발전도상국인 중국 시장은 결코 무시할 수 없다. 우리 모국 대한민국이 잘 되어야 저희 중국동포들도 힘이 실리게 된다. 경제적인 분야에서 저희가 중소기업의 좋은 제품들을 중국에 홍보하고 추천할수 있게 노력을 하겠다.

중국동포들과 한국인의 불신을 해소하고 서로 상호존중, 배려를 기준으로 여러 중국동포 단체들이 앞장서서 봉사, 기부, 방범순찰 활동을 열심히 하고 계신다. 저희 모이자는 이런 단체들과 협력을 하여 중국동포 이미지 개선에 최선을 다 하겠다.


▣ 문: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 답: 지금 한중양국의 교류가 갈수록 활성화되고 있고 해외에 나가있는 중국동포들이 100만명을 넘고 재중한인의 수가 70만에 달한다. 국경이 점점 허물어지고 우리민족의 글로벌화가 이루어지는 시점에 모이자의 역할도 점점 커지고 동시에 책임도 커지고 있다.

모이자는 커뮤니티 기반으로 인터넷에 하나의 국경없는 동포사회를 만들어가고 동시에 다양한 상업적 모델과 부가서비스로 더 큰 교류와 경제의 흐름을 만들고자 한다. 모이자는 항상 시대를 리드하는 사이트로, 다가가는 서비스와 앞선 온라인 기반 기술로 여러분과 함께 할것을 약속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