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10곳 중 6곳, 학벌 보고 사람 뽑지 않는다
기업 10곳 중 6곳, 학벌 보고 사람 뽑지 않는다
  • 손영남 기자
  • 승인 2018.05.09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라인드 채용과 직무 적합성 채용문화 확산이 부른 변화
학벌 좋은 신입사원 만족도 타 입사자와 차이 없다 61% 응답
채용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학벌 중시 현상이 사라지고 있다는 조사가 발표돼 취업자들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자료 사람인
채용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학벌 중시 현상이 사라지고 있다는 조사가 발표돼 취업자들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자료 사람인

[아웃소싱타임스 손영남 기자] 채용 시장에 조용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블라인드 채용 등 ‘직무 적합성’을 중요시 하는 채용 문화가 점차 자리잡아가면서 채용 시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뿌리깊게 자리잡았던 ‘학벌중시’ 현상이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이 기업 362개를 대상으로 ‘채용시 학벌 평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56.9%가 ‘좋은 학벌이 채용 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답했다. 

학벌이 채용에 영향이 없는 이유 1위로는 ‘업무 능력과 크게 연관이 없어서’(75.2%,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다. 이어 ‘다양한 인재를 선발할 기회를 놓쳐서’(30.1%), ‘선입견이 생겨 공정한 평가가 어려워서’(20.9%), ‘기존 채용 시 만족도가 낮아서’(14.6%) 등이 있었다. 

반면, 학벌이 채용에 영향을 미친다(43.1%)는 기업은 그 이유로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채용 조건의 하나라서’(60.9%, 복수응답)를 최우선으로 꼽았다. 무수히 많은 지원자들을 서류전형에서 가려내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 생각하는 것이다. 

이들 기업은 ‘다른 자격 조건이 부족해도 학벌이 우수하다는 이유로 채용한 사례’는 ‘없다’(71.2%)고 밝히기도 했다. 실제 학벌이 채용 시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비율은 평균 34.8%로 채용의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었다. 

61%의 기업들은 학벌이 좋은 신입사원에 대한 만족도가 다른 입사자들과 차이가 없다고 답했다.
61%의 기업들은 학벌이 좋은 신입사원에 대한 만족도가 다른 입사자들과 차이가 없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학벌에 따른 업무 만족도는 어떨까. 기업들은 학벌이 좋은 신입사원에 대한 만족도가 다른 입사자들과 ‘차이가 없다’(61%)고 답했다. ‘만족도가 높다’는 29.3%, ‘오히려 만족도가 낮다’는 9.7%였다. 

한편, 학벌이나 성별 등 직무와 상관없는 정보를 보지 않는 ‘블라인드 채용’ 전형을 실시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부분적으로 실시’(20.2%)하거나 ‘전면으로 실시’(4.7%)한다고 답해 기업 4개 중 1개사는 ‘블라인드 채용’을 시행하고 있었다. 

이들이 블라인드 처리하는 자격조건으로는 ‘키, 몸무게 등 신체조건’(50%, 복수응답), ‘가족관계’(48.9%), ‘토익 등 공인영어성적’(40%), ‘최종학력’(37.8%), 출신학교’(37.8%), ‘결혼여부 등 개인신상’(36.7%) 등의 순이었다.  

사람인 임민욱 팀장은 “채용과정에서 불필요한 스펙을 제외하고 업무 능력을 중시하는 기업들이 점진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며 “취업준비자들도 이에 맞춰 관심 분야 관련 직무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세부적으로 잘 파악해 준비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어필 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