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21] 실버타운에서의 노년기 주거 서비스 제공 7가지 원칙
[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21] 실버타운에서의 노년기 주거 서비스 제공 7가지 원칙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2.16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형 강남대학교 실버산업연구소 팀장
-한양사이버대학교 실버산업학과 외래교수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겸임교수

실버타운은 입지유형에 따라 도시형, 도시근교형, 전원형으로 구분된다. 
도시형 실버타운은 도시 내 기존의 공공, 의료, 상업시설 등 생활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며, 자녀와 친지와의 교류가 원활한 장점이 있는 반면에 도시의 아파트와 같이 건물의 고층화 현상과 지대가격 상승으로 거주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도시근교형 실버타운은 도시 외곽에 위치하여 도시형보다는 비교적 저렴한 비용이 들고, 도시로의 진출입이 용이한 편이다. 대신에 도시 내의 편의시설 이용이 다소 곤란한 점이 있다. 

전원형 실버타운은 전원에 위치하다 보니 수려한 자연풍경과 농원등에서 경작활동을 가질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부대서비스 시설이 부족하거나 고립감을 느낄 수 있는 단점이 있을 수 있다. 

실버타운에서 제공되는 실버 도움 서비스로는 크게 식사제공, 취미 여가활동, 청소, 세탁, 시설관리와 같은 일반 서비스와 건강검진, 방문간호, 물리치료, 응급 후송 등과 같은 건강 관련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그 외에도 이ㆍ미용 서비스, 은행 서비스, 종교행사, 산책로 등 특수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버타운에서 노인들이 선호하는 서비스를 원할히 제공하기 위해선 어떤 원칙을 가지고 제공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여기에는 실버도움 서비스 제공의 7가지 원칙이 있다. 

첫째, 노인의 욕구에 부응한 만족도를 높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실버타운이 집과 같은 편안함을 느끼게 하여 심리적 소외감이나 고독감에서 벗어나 활력있는 노후생활이 되도록 해야할 것이다. 서비스 제공자와 노인 및 가족과 정기적으로 소통하며 의견을 나누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소통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의 개선과 질적 향상을 추구할 수 있다. 그리고 최근의 사회적 발전 추세를 반영하는 질 높은 서비스가 되도록 새로운 정보와 기술 발전에 부응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해서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지역사회와 연계한 자원의 확보와 활용이 필요하다. 
노인들이 사회 전반의 흐름과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사회적 접촉 기회를 마련하여 노인의 사회성을 증대시키고, 학교, 공공단체, 자원봉사자와 같은 지역사회자원과의 연계를 위한 교류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상호연계성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다. 

셋째, 연령 교류형 프로그램 도입을 통한 세대 간 통합 및 이해력을 증진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실버타운 시설 중 수영장이나 체육시설, 어린이집과 같은 시설의 개방으로 외부인과의 접촉을 높이고 공동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세대 간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좋은 서비스 사례라고 볼 수 있다.

넷째, 노인 개별 욕구 충족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노인의 건강 정도나 지적 수준, 취미 등의 차이를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며, 요양, 건강, 취미오락, 예술 등 각 분야의 종합적인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여 다양한 서비스의 수요에 부응하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서비스 제공자의 전문성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 
서비스 제공자는 전문성 있는 교육 이수와 정보습득으로 전문가로서의 자질향상이 지속되도록 하며, 외부 전문가와의 연계나 서비스로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여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이 되도록 해야 한다,

여섯째, 전문적인 노인 상담이 제공되어야 한다. 
개별 노인 상담 시스템을 상설화하여, 노인심리와 욕구분석에 의한 서비스 제공 체계 구축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지속적인 상담 및 관찰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신체ㆍ심리적 상황을 파악하여 제공되는 서비스 내용에 반영하여 획일적이고 타성에 젖은 서비스 제공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제공 보조기기의 적극적인 도입과 활용이다. 
서비스 제공 보조기기는 노인의 일상생활수행을 보조하고 지원하는 고령친화용품이라고 볼 수 있다. 목욕이나 용변, 이동 등 신체적 도움 서비스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보조기기를 활용하여, 서비스 시간 단축과 질 높은 서비스가 되도록 해야 한다. 

IT나 로봇 기술 등 첨단기술에 의한 서비스 관련 기기의 개발과 활용을 시도하여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것도 필요하다. 

보조기기의 활용을 통해 일부 서비스에서의 인력 수요를 감소시켜 시설운영의 비용을 줄일 수 있고, 노인들을 수발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상예방과 노동강도를 낮출 수 있어 종사자의 근무환경 개선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김수형 강남대학교 실버산업연구소 팀장
ㆍ현) 한양사이버대학교 실버산업학과 외래교수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겸임교수
      인하대학교 노인학과 초빙교수
ㆍ전) 성남고령친화종합체험관 연구원 
        실버산업전문가포럼 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