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7] ‘체험! 실버산업 현장‘...어떤 실버산업 전시회가 있을까?
[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7] ‘체험! 실버산업 현장‘...어떤 실버산업 전시회가 있을까?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2.08.04 0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형 강남대학교 실버산업연구소 팀장
-한양사이버대학교 실버산업학과 외래교수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겸임교수

경제성장과 의학기술 발달, 그리고 베이비부머 세대 은퇴로 노령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인한 인구 고령화는 단순한 인구구조의 변화가 아니라 생산인구의 감소, 소비권력으로서 노년층 부상 세대 간 갈등 유발 등 사회 각 분야에서 변화를 초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응하여 우리나라에서는 오랜 기간 다양한 실버산업 전시회를 통해 고령사회를 준비하는 다양한 기관들과의 유기적인 연대를 노년정책의 방향과 실버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복지전문가, 노인 관련 유관 기관, 현장실무자, 실버산업 관계자와 노년층과의 만남의 장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오고 있다. 이를 통해 시니어 관련 영역의 의견수렴의 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노년층 및 베이비부머 관련 산업 및 정책의 발전의 밑거름으로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국내 대표적인 실버산업 전시회를 지역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경기도 고양시 : 복지 & 헬스케어 엑스포 (SENDEX)
복지 & 헬스케어 엑스포 SENDEX (Senior & People with Disabilities Expo)는 매년 11월 고양시에 위치한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SENDEX는 2005년 국내 최초 정부 주최 고령친화산업 전시회로 시작해 6년 연속 산업통상자원부 국제인증마크 획득했다. 

국내 최대 종합복지산업박람회로서 2010년에는 대한민국 전시산업발전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여받았고, 세계전시연합회(UFI) 국제 인증 전시회로서 국내 최대의 실버산업 전시회로 각광을 받고 있다.

주요 전시품목은 고령자와 장애인을 위한 최신 복지용구 및 보조공학기기이며 복지, 헬스, 노후, 창업, 귀농ㆍ귀촌 등 은퇴 후 노후설계를 위한 서비스 상품까지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2) 서울특별시 : 홈케어ㆍ재활ㆍ복지 전시회(Reha Homecare)
홈케어·재활·복지 전시회는 2019년부터 시작되었으며 매년 5월에 코엑스에서 개최한다. 전시회의 주 테마는 "행복한 삶을 실현하는 스마트 헬스케어"로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의료기기유통협회, 위엑스포가 공동 주최하고 있다. 

주요 전시품목으로는 가정용 의료기구, 이동·보행, 침대, 목욕, 화장실, 식사 관련 용품 및 서비스, 장애 보장구, 생활 관련 기자재, 재활의학 물리치료기자재, 복지 서비스 및 정보, 시설용 설비 및 기자재, 주택 개선 관련 기구 등 노화(aging)수준에 맞추어 다양한 고령친화기업들이 참가하고 있다. 

최근 4차산업혁명 트렌드에 맞춰 융복합 기술이 접목된 고령친화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3) 대구광역시 : 대구 액티브시니어 박람회
올해 6회째를 맞이하는 대구 액티브시니어 박람회는 매년 11월에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하고 있다.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로 불리는 50·60세대를 주 타겟으로 하는 전시회이다. 

올해는 50~60세대의 건강하고 활력적인 삶을 지원하고, 시니어의 니즈에 따라 특화된 새로운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하고자 다양한 제론테크(Gerontech) 중심의 전시회를 기획하고 있다. 10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제13차 국제제론테크놀로지학회(ISG) 세계대회가 함께 개최될 예정이다.  

4) 광주광역시 : 시니어ㆍ의료산업박람회(SEMEDIC)
시니어ㆍ의료산업박람회는 광주광역시가 주최하여 매년 10월 초순에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3일간 개최된다. 과거에는 광주국제실버박람회라는 명칭으로 진행해 오다 2015년부터 시니어ㆍ의료산업박람회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박람회는 헬스케어, 실버케어, 라이프케어의 관점으로 전시회를 구성하고 있다. 헬스케어(Healthcare)의 관점에서는 건강증진을 위한 용품, 의약품, 서비스, IT, 의료기기, 식품 등을, 실버케어(Silvercare)의 관점에서는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한 기기, 서비스, 교육, 레져, 금융 등에 관한 업체와 서비스가, 라이프케어(Lifecare)의 관점에서는 연령, 성별 등에 상관없이 행복한 삶을 위한 주거, 엔터테이먼트, 교육, 각종 복지 서비스 등을 소개하고 있다.

5) 부산광역시 : 국제 복지ㆍ재활ㆍ시니어 전시회(KORECA)
매년 6월 말에 부산 BEXCO에서 개최되는 국제 복지ㆍ재활ㆍ시니어 전시회는 부산광역시가 주최로 운영되고 있으며, 시니어 고객과의 활발한 소통과 함께 실버산업 트렌드를 소개하고 정보를 교류하는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기존의 부산국제실버엑스포라는 명칭에서 2015년부터 복지·재활·시니어 전시회(Korea Rehabilitation & Senior Care:KORECA)라는 새로운 명칭으로 불리우고 있다. 전시회는 의료 및 관련 업계 전문가, 전문 에이전시 등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홍보가 이루어지고 있다. 

국외 수출상담과 국내 유통상담회 등을 개최하여, 실질적인 비즈니스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참가업체의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김수형 강남대학교 실버산업연구소 팀장
ㆍ현) 한양사이버대학교 실버산업학과 외래교수
        강남대학교 실버산업학과 겸임교수
ㆍ전) 성남고령친화종합체험관 연구원 
        실버산업전문가포럼 팀장, 인하대학교 노인학과 초빙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