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업 고객데이터베이스를 구체적으로 실현
항공업 고객데이터베이스를 구체적으로 실현
  • 승인 2001.01.18 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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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한 정보의 축적과 고객 데이터베이스의 확보로 소비자 잉여가치
의 측득 개념의 구체적실현을 이루어낸 사업이 항공업이다.

이는 특정 서비스를 개개인 소비자의 취향에 맞게 제공하는 것을 전제
로 한다 .

항공사들처럼 "개개인의 특성을 알아내어 마케팅"하는 것을 역이
용,"불특정 다수의 집단 구매"로 개개인의 구매를 둔갑시키는 소극적
대응,혹은 공급자들 간질적.양적으로 첨예한 경쟁을 유도하는 적극적
대응이 실제 온라인 상거래에서 있어왔다.

각 소비자가 "지불할만한 한도가치"를 받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
로서, 가치 극대화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가 미디어와 통신 기술의 발
달과 함께 주어졌음을 의미한다.

항공사들은 철저히 고객들의 필요에 바탕한 가격 책정을 통해,같은 좌
석인데도최고 12배까지 차등을 둔다.

정보화에 의해 이익을 보는 것은 서비스나 재화를 공급하는 쪽만은 아
니다.

소비자에게도 마찬가지의 기회가 주어진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
다.

정보화시대의 다양한 정보는 소비자와 서비스제공업자 간 첩보전을 연
상시키는 대응을 심화시키고 있다.

정보화사회는 다른 모든 문명의 이기처럼 편리성 뿐만 아니라 풀어야
할 과제도 함께 가져왔다.

정보의 불균형 배분은 어느 한쪽의 일방적 이익을 초래하는 결과를 가
져 온다 .

하지만 형평성의 원칙에 맞는 정보 획득의 공정한 기회 조성의 계기
가 된다.

따라서 이러한 갈등을 단순히 회피하려고만 할 게 아니다.

이에 대응하는 소비자와 서비스제공업자 모두 의연한 자세가 성숙되어
질 때,개개인의 목적에 부합하는 양질의 재화를 정당한 부가가치를 창
출하며 공급하는,신나는 경제 활동의 기회가 모두에게 주어지게 된다.

2001.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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