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파워 온라인서도 위력
브랜드 파워 온라인서도 위력
  • 승인 2000.12.20 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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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대중화 시대를 맞아 브랜드 위상에 대한 논쟁이 한창이다.

인터넷 시대에는 브랜드의 힘이 약해질 것이라는 주장과 그렇지 않다
는 주장이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다.

브랜드의 힘이 약해진다는 측은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정보검색이
쉬워지기 때문에 이미지에 의한 구매나 상징적인 소비가 줄 것이라는
주장이다.

또한 구매대행자,상품가격 정보자,경매 사이트 등의 등장으로 소비자
가 직접 제품을 고를 필요가 없어지고 전문가가 제시한 제품의 특성
에 근거해 소비를 하는 경향이 많을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이에 비해 브랜드의 힘이 커질 것이라고 하는 측은 구매 대안이 많아
질수록 오히려 소비자는 브랜드에 의존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한다.

지난해 말 미국에서 온라인 쇼핑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에서도 소비자는 "신용도"나 "인지도"를 온라인 쇼핑몰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고 패션 쇼핑사이트 선택에 가장 중요한 영
향을 미치는 것도 역시 "브랜드"라고 대답했다.

항공권 등의 역경매 사이트인 "priceline.com"의 고객중에서도 가
격을 비교하기 위해 다른 사이트를 방문하는 비율은 5%에 불과한 것
으로 나타나 이같은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다.

브랜드의 힘이 인터넷 시대에도 여전히 존재할까하는 의문 못지 않게
오프라인에서 유명한 브랜드의 파워가 온라인에서도 통할까하는 의문
에 대한 답도 두갈래로 나눠진다.

오프라인에서 유명한 브랜드가 온라인에서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는
주장은 오프라인 업체들의 "몰이해"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오프라인 기업은 온라인 상의 소비자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다.

실제 오프라인 기업들은 아직도 홈페이지를 자사중심 정보제공의 장으
로 생각하고 있지만 인터넷 시대의 고객은 그런 것에 별 관심을 보이
지 않는다는게 이들의 주장이다.

월풀처럼 오프라인에서 유명한 브랜드도 인터넷에서
는 "Brandwise.com"으로 브랜드를 바꾼게 이를 입증하는 단적인 예
라는 것이다.

반면 오프라인에서 성공한 브랜드는 인터넷에서도 명성을 유지할 것이
라고 하는 주장 역시 만만치 않다.

이들은 인터넷에서 출발한 온라인 브랜드가 인터넷에서 오프라인의 유
명 브랜드를 앞서고 있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후발주자인
오프라인 기업이 겪는 일시적인 기술 문제와 초창기에 겪는 시행착오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따라서 머지않아 오프라인 브랜드가 명성을 이어가게 될 것이라는 전
망이다.

이들은 대표적인 사례로 오프라인 브랜드인 "갭(Gap)"과 "나이키
(Nike)"를 들고 있다.

이미지가 추락하는 것을 막고 일관되게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
해 자체 매장을 통해서만 판매하는 갭은 오프라인 브랜드 인지도를 바
탕으로 96년 12월 처음으로 웹사이트 gap.com을 오픈했다.

인터넷 사이트를 개설한지 불과 2년 만에 온라인 의류부문 브랜드 인
지도와 사이트 접속분야의 수위를 차지했고 구매액에서도 99년에 고
객의 평균 소비액이 3백75달러로 2위 업체인 에디바우어보다 26%나
많았다.

나이키의 경우도 오프라인 기업이 인터넷에 진출할 때 가장 큰 장애
가 되는 기존 유통업체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서 판매되는 제품을 차별화시켰다.

그 결과 지난해 인터넷부문 매출은 9배,대리점 매출은 10%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결국 고객들은 오프라인에서의 구매경험을 통해 그 브랜드에 익숙해
있는 만큼 오프라인에서의 명성은 인터넷상에서도 그대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제품을 써보지 않고도 온라인을 통해 쉽게 구매하는 경향이 있
고 반품의 가능성도 적으며 오프라인의 유통망과 온라인을 효과적으
로 활용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갭은 웹사이트 홍보를 위해 온라인 커뮤니티 광고와 TV 광고를 병행
하고 있다 .

오프라인 상점의 점원을 통해 고객이 갭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도록 홍
보하는 등 오프라인과 온라인 매체를 동시에 활용하는 브랜드 구축 전
략을 펼치고 있다.

고객은 온라인 상에서 구매를 하고 웹사이트를 통해 오프라인 상점의
위치나 정보를 얻는다.

또 인터넷으로 구매한 제품은 전국 점포망에 어디서도 반품이 가능토
록 해 오프라인 상점의 방문을 증가시키고 있다.

이러한 나이키와 갭의 성공사례를 통해 브랜드가 고객의 마음 속에 구
체적인 모습으로 자리 잡으려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엄청난 인내와 노
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 수있다.

그러나 한번 자리잡은 브랜드는 유행의 변화나 시대의 흐름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엄청난 경쟁무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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