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기업교육 시장을 잡아라
온라인 기업교육 시장을 잡아라
  • 승인 2000.12.20 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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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기업교육시장이 부상하면서 대기업과 인터넷
교육 벤처기업이B2B 기업교육시장에 앞다투어 뛰어들고 있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B2B 온라인 교육시장 선점을 위해 온스터디닷컴
캠퍼스21 배움닷컴 인터넷교육방송 등 인터넷 교육업체들이 기업교육
사업에도 진출하고 있다.

기존 중고생대상 인터넷교육 벤처만이 아니고 매니저 소사이 티
(Manager Society),이비즈그룹 등과 같은 기업교육 전문 벤처기업
도 등장하고 있다.
또 삼성그룹 인력개발연구원이 분사해 B2B 전문교육기업인 크레듀로
출범했고 LG그룹인화원은 사내교육과정을 상품화해 외부기업체에 교
육콘텐츠로 공급하고 있다.

능률협회도 기존의 기업교육과 병행해 온라인 교육서비스를 시작했
다.
인터넷을 활용한 직무교육은 사람들을 한데 모을 필요가 없어 장소나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교육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집합교육보다 비용이 저렴해 기업들이 B2B 온라인기업교육에 관심
을 쏟고 있다.

B2B 온라인기업교육(e-learning)은 컴퓨터기반교육 웹기반교육 가
상학습 등을 포괄하는 기술기반교육으로 주로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기업교육방식이다.
기업교육시장은 시장규모가 급신장하고 있다.
지난해 국내 1천대 기업이 종업원교육에 투자한 비용은 2조3천억원.
최근 기업경영이 점차 지식위주로 재편되고 기술주기가 짧아지면서 종
업원교육에 대한 기업의 투자는 날로 늘고 있다.

이비즈그룹의 김성원 이사는 “하반기 기업교육시장의 최소한 5%는
온라인 교육방식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이고 미국과 비슷한 성장추세
를 보인다면 2003년엔 약 7천억원의 시장이 조성될 것”이라 전망했
다. (7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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