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일자리 5만5000개 더 만든다
공공부문 일자리 5만5000개 더 만든다
  • 승인 2004.08.09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올 하반기에 청년실업대책(2만5000명)과 사회적일자리 사업(3만명) 확대를 통해 공공부문에서 일자리 5만5000여개를 추가로 만들어 모두 41만 1000개의 일자리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1조8000억원의 추경예산 등을 포함한 모두 4조5000억원의 재정지출 확대분 가운데 72%인 3조2000억원을 3분기에 집행하는 등 경기안정 노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정부는 27일 노사정대표와 민간위원, 정부위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일자리만들기위원회' 2차 회의를 개최, 상반기 일자리 창출 추진상황과 후속 방안을 논의했다.

이 총리는 이 자리에서 "국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일자리 창출 효과를 위해 기업의 투자활성화가 중요한 만큼 정부가 경제활력 회복과 실업난 해소를 위한 투자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일자리창출에 노동계, 경영계, 시민단체가 중심이 돼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며, 특히 중소기업의 빈 일자리를 채우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이어 "사업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수시로 점검 평가해 장래정책에 반영하는 한편 실업자 감소를 위해 지급되는 각종 정부지원금이 실제 고용창출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등 효과성을 검증하는 작업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이날 일자리 창출 추진상황과 관련, 고용사정은 점차 나아지고 있으나 실제 체감도는 낮으며, 특히 고용개선이 서비스업과 같은 특정업종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서민층이 고용돼 있는 도소매업·건설업 등의 위축이 지속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소비·투자 등 내수가 회복돼야 만 본격적인 고용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올해 15개 그룹(64조원)의 투자계획이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규제완화 등의 지원노력을 병행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고졸이하 청년실업자 등 청년 미취업자를 발굴해 중소기업 취업유망인력 및 중소기업 인력수요로 적극 연계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자체·중기협 등과 연계해 공공직업안정기관에 구인등록을 유도해 중소기업 빈일자리 및 취업희망자를 적극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또 서울·인천 등 대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중소기업 채용박람회를 하반기에만 10회 개최해 적극적인 취업알선을 실시하고, 고용안정센터에 '기업전담 상담창구'를 신설해 종합적인 고용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