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車 사태, “기업비리” VS “노조비리” 극명한 시각차
기아車 사태, “기업비리” VS “노조비리” 극명한 시각차
  • 승인 2005.01.28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차 채용비리에 사측 관계자가 직접 개입한 사실이 처음 드러난 26일 노동계와 경영계는 비리 원인에 대해 제각각 다른 해석을 내놓으며 책임 돌리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였다.

노동계는 기아차 노조 간부의 어긋난 행동은 인정하지만 회사와 노조가 함께 빚은 '기업비리'로 이번 사건을 규정한 반면, 경영계는 노조의 지나친 실력행사에서 빚어진 예고된 사태로 보고 있다.

민주노총은 이날 기아차 광주노조 채용비리 사태와 관련, 우선 사과의 뜻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채용비리의 원인에 대해서는 "사측의 매수놀음에 놀아난 노조간부도 문제지만 이런 비리로 노조간부를 엮어 전근대적 노무관리를 해온 인사노무관행이 본질적 문제"라고 지적하면서, "후진국형 노무관리를 통해 노조를 길들이려 했던 기업인사노무시스템 전반이 투명하게 개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경영계는 회사의 인사경영권까지 침해할 정도로 막강해진 대기




업 노조의 월권행위 등에서 비롯된 당연한 귀결이라는 반응이다.

경영자총협회 관계자는 "대기업 노조가 직원의 채용이나 전환배치 등 인사권에 깊숙이 개입하고 있으나 통제수단이 없는 상태"라며, "이런 상황에서 기아차 노조의 채용비리는 일찌감치 예고됐던 일이 현실로 드러난 것"이라고 분석했다.

노사문제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노조는 회계 투명성을 제고하고 외부 감사 강화를 하는 등 자정 노력이 필요하며, 기업은 낡은 노무관리 관행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는 처방을 내놓고 있다.

한 전문가는 기아차 노조의 인사청탁 비리는 한국 노동시장의 양극화 문제와 함께 기업별 노조의 한계를 단적으로 보여준 사건이라고 진단했다. 아울러 "민주노조 운동 전체를 싸잡아 비판하는 것은 문제가 있지만, 이번 사건을 계기로 기업별 노조의 산별노조 전환과 함께 정책능력 개발과 자정노력을 진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