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지원서비스 선진화 박차
고용지원서비스 선진화 박차
  • 승인 2005.06.15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부는 앞으로 고용지원서비스 선진화 및 직업능력개발 혁신 추진상황을 월 1회 이상 모니터링 하는 한편 현장중심의 교육 및 고객 특성에 맞는 서비스가 조기에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키로 했다.

김대환 노동부장관은 13일 대회의실에서 전국 지방노동청장 회의를 열고 고용지원 서비스 선진화와 직업능력개발 혁신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최근 노사관계 전망 및 임ㆍ단협 대책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 장관은“보다 많은 국민들이 고용지원 서비스의 혜택을 받도록 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이를 위해 “고용안정센터가 취업알선, 직업훈련, 실업자 생계지원을 연계한 선진적인 서비스기관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독려했다.

김 장관은 또“6~7월에 집중된 임ㆍ단협 교섭이 법과 원칙의 틀 내에서 노사자율에 따라 원만하게 이뤄지도록 지원할 것”을 당부했다.

노동부는 고용지원 서비스와 관련, 지난달부터 운영된 `전국 6곳의 고용지원서비스 선진화 시범센터가 적극적인 홍보로 지난달 구인ㆍ구직인원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7.3%, 상담취업자수는 56.1% 각각 증가했다고 밝혔다.

한편 김 장관은 이날 기자브리핑을 통해 최근 노동부 관리기금의 부실운용에 관한 감사원 감사결과와 관련 “현재 시점에서 보도처럼 관리가 부실하고 돈을 펑펑 쓴 것은 아니지만 과학적인 관리부족 등을 인정하며 이에 대한 대책을 세워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고용보험기금은 지난해 10월 재정운용 방향에 대해 이달 말 예정된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전반적인 개선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산재보험도 혁신기획단과 산재보험발전위원회 등을 통해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이와 함께“보험금 지급 등 산하기관의 서비스에 대해서도 산하기관장 회의를 통해 엄정한 관리를 주문할 계획”이며 “이에 대한 비리에 대해서도 중앙인사위원회의 기준보다도 높게 처벌한다는 의지를 갖고 바로잡아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김 장관은 ‘노사관계 법ㆍ제도 선진화 방안’에 대해 “노사 당사자간의 논의를 최대한 존중할 것”이라며 “그러나 합의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경우 사회적 공론화를 거쳐 연내 관련 법안을 국회에 제출할 것”이라며 기존 입장을 거듭 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